외국인 投資유치 11 2백40만불 성과

대한민국 1호 경제자유구역으로 2003년 출범한 인천경제자유구역은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한 활발한 투자유치와 개발사업 추진으로 다른 8개 경제자유구역의 롤 모델을 해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8월 이영근 청장 취임이후 그동안 추진해온 투자유치의 성과 극대화 노력 및 정부(문화체육관광부)의 복합리조트 개발 사업계획 공모(RFP)에 대비한 잠재투자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등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2일 기준으로 11억 2백40만불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두었다고 7일 밝혔다.

개청이후 2014년까지 IFEZ의 외국인 직접투자(FDI) 신고금액은 67억 6천8백만불을 유치했으며, 이는 우리나라 8개 경제자유구역 총 FDI 실적의 67%, 우리나라 전체의 4%에 달하는 것으로 IFEZ가 투자유치에 있어서 선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잘 나타내 주는 지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외국인 투자 위축, 중국의 경제성장률 저조와 메르스, 경제청장의 10여개월의 공석 등 대내외의 여러 악재로 올해 1∼7월 신고기준 외국인 직접투자(FDI)는 1천39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15억5천 900만 달러의 0.9%에 그치는 등 개청이래 최악의 실적을 보였다.

이러한 국내?외 악재 속에서 지난 8월 취임한 이영근 인천경제청장은 그동안 추진해온 투자유치의 성과 극대화 노력 및 정부(문화체육관광부)의 복합리조트 개발 사업계획 공모(RFP)에 대비한 잠재투자자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등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2일 기준으로 11억 2백40만불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는 8개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투자 유치 금액 중에서 IFEZ가 90.2% 차지하는 금액이다.

아울러, 지난 9월 23일에는 신세계가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 싱가폴투자청이 참여하는 도심형 복합쇼핑몰 건립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하였다. 

경제청은 유통앵커시설 유치를 통한 고용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경제청 재무상황 개선 및 도시공사 재정건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용창출 및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큰 서비스 산업을 집중 유치하고, 투자유치 사후 관리 및 사업 환경 개선을 통해 투자를 유도하는 등 다각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IFEZ가 경제자유구역 및 우리나라 경제성장동력으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선도적인 지역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