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욱진의 그림편지-선물 전시 최종 선정

한국박물관협회에서 수여하는 ‘2015 박물관 · 미술관 올해의 우수활동상’ 전시기획부분에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의 2014년 기획전시 <장욱진의 그림편지-선물> 전시가 최종 선정됐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2014년 기획전 <장욱진의 그림편지-선물>은 개관 후 첫 번째 주제기획전시로 지난 2014년 9월 26일부터 2015년 1월 18일까지 개최됐으며, 화가 장욱진이 가족과 주변사람들에게 선물한 그림편지 유화 20점, 매직화 50점, 먹그림 13점 등 100여점을 선보였다.
 
한편의 에세이를 보는 것과 같은 전시는 화가 장욱진의 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가족’과 그의 마음을 전하는 ‘그림선물’, 순수한 어린이의 감수성을 느낄 수 있는 ‘우화의 세계’, 관람객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스티커 체험’,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로 구성됐다.

또한, 관람객들이 직접 자신의 가족에게 그림편지나 손 편지를 써보는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 섹션에서는 우수한 그림편지나 편지글 100개를 선정 ‘장욱진상’을 수여하고 에세이집을 발간했다. 
    
한편, <장욱진의 그림편지-선물> 전시는 세월호 사건 이후 입은 국민적 깊은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가족의 사랑처럼 타인을 이해고 사랑하는 마음임을 일깨워주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을 받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