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유망 게발선인장 신품종 개발 및 육성계통 품평회 개최
○ 수입종묘 대체 및 국내외시장 확대 가능성 열려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게발선인장 신품종을 개발하여 국내 시장을 확대하고 수출시장을 개척하고자 12월 2일 육성계통 평가회가 개최된다.


잎모양줄기의 형태가 게의 발과 비슷하다고 하여 게발선인장이라 하며 11월부터 12월에 화려한 꽃을 볼 수 있어 크리스마스캑터스라고도 불리운다. 적색, 흰색, 분홍색 등 다양한 화색의 게발선인장은 개화기간이 길어 겨울철 분화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재배되는 게발선인장은 종묘 공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로열티 절감을 위하여 도 농기원에서는 지난 2003년부터 육종을 시작하여 3품종을 개발, 금년 2월 분홍색 ‘핑크허니’ 등 2품종을 농가에 보급하였고 2016년에 일본으로 시험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품종 평가회에서는 오렌지색, 흰색과 분홍색의 투톤 칼라 등 다양한 화색의 계통들을 선보였으며 도농기원은 기호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신품종을 등록하고 농가에 확대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게발선인장은 지금까지 농가에서는 외국품종을 재배하여 일본 등 해외로도 수출하고 있지만 앞으로 우리 품종을 농가에 보급하게 되면 내수시장 뿐만 아니라 수출시장을 개척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임재욱 농업기술원장은 ‘외국 품종을 대체할 수 있고 소비자 기호도가 높은 게발선인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수출까지 확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게발선인장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12월 2일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고양시 일산서구)로 오시면 만나볼 수 있으며, 올해 6월 1일 개관해 운영중인 선인장유전자센터도 관람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