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떠나도 좋다'는 신호…비판한 편은 보복하듯 처분 내려"

▲ 새정치 민주연합 박지원 의원 (연합뉴스 제공)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24일 전날 혁신위의 인적쇄신안과 관련, "당을 통합으로 이끌어 총선승리와 정권교체에 박지원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이런 혁신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내년 총선에 당연히 출마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혁신위가 전날 하급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후보자도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하면서 후보신청 자체를 하지 말라고 촉구한데 대해 "제1야당이 공천권을 검찰에 반납했는가. 과연 우리 당을 위해 누가 앞장서서 싸웠나"라며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공직후보자 검증위 재적 3분의 2 이상 위원들이 찬성할 경우 예외조항을 둔 것과 관련해서도 "그런 제도적 규정이 있긴 하지만, 선거에 나갈 사람들을 이렇게 여론재판으로 몰아넣으면 당이 무슨 이익이 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특히 "분열의 길이 아닌 통합 단결을 통한 정권교체의 길로 가야 한다고 당의 여러문제를 지적했는데, 마치 보복하는 양 자기 편들은 감싸고 비판한 편들에 대해서는 이런 결론을 낸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떳떳이 당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못박았다. 

이어 "혁신안을 내놓은 걸 보면 '당신들 떠나도 좋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며 "우리 당이 (중진 지도자들이) 떠나는 당이 되는 건 리더십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자꾸 돌아오고 합쳐지는 정당으로 문재인 대표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신의 향후 거취에 대해선 "어제 지도부가 전화(를 걸어)와서 '박지원은 우리 당에 필요하기 때문에 전혀 그런(배제하는) 내용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를 믿는 건 아니지만, 그런 일이 벌어지면 (당이) 더 불행해지기 때문에 그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리라 본다"며 "당에서 어떻게 저에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떠나지 않겠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정치는 생물이니까 모르겟다"고 여지를 남겼다.

박 전 원내대표는 문 대표가 혁신위의 부산 출마 권고에 '심사숙고해보겠다'고 한데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희생과 감동을 보여주는 길이자 혁신"이라며 "대단히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직 대표에 대한 살신성인 촉구와 관련해선 "본인들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어디로 가라는 건 옳지 않다. 수십년 성장해온 성장해온 지도자들에게 단칼에 상처주면 그 지역에서 되겠느냐"며 "지역구 선택은 본인의 자유이자 권리이고 당선되느냐 여부는 유권자의 선택"이라고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혁신위가 '비노'인 조경태 의원의 '언행'에 대한 강력조치를 요구한데 대해서도 "문 대표의 지도력을 신랄하게 비판한 건 좀 과도하다고 느꼈지만 민주정당에서 해당행위라고 하는 건 옳지 않다"며 "부산에서 3선한 분이 그런 대접으로 살아남지 못하면 수권정당 능력을 의심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