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최초 GI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도시기반시설물 관리체계 도입

인천시는 용이한 행정과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GIS 플랫폼 기반의 『도시기반시설물 관리체계』를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24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지하시설물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성수 행정부시장 주재로 『도시기반시설물 관리체계』(UIS)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정보관리에 맞춰진 기존 시스템을 2016년 1월까지 시민 편의를 업(UP) 시킬 수 있도록 공유와 활용에 방점을 둔 혁신적인 도시기반시설물 관리체계의 구축 로드맵을 공개했다.

UIS사업이 완료되면 땅 속 안전과 관련된 정보 통합과 공유 기능이 강화되고, 신설된 안전관련 부서와의 협업체계 구축이 가능해 진다. 또한, 도시정보화에서 소외됐던 강화군, 옹진군 등의 섬 지역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인 송도, 청라, 영종지구에서도 도로굴착공사 시 유관기관과 인·허가 부서를 방문할 필요없이 온라인 처리가 가능해 진다.

도시기반시설물 관리체계가 플랫폼 기반으로 전환되면서 △1억여 건의 공간 빅데이터(2014년 구축) 활용 △공간정보플랫폼 통한 시설물관리체계 업무공통기반 활용(35여 종의 업무템플릿과 브이월드, 항공사진, 네이버, 다음 등 26종 베이스맵) △도로굴착업무의 100% 사이버 민원화로 80%이상 시간 절약 △가스, 통신, 전기 등 23개 유관기관과의 협의기간 대폭 축소 등이 가능해 진다.

전성수 행정부시장은 “방대한 도시정보를 플랫폼 기반에서 공유와 협업을 극대화 시키는 이번 사업이 정부3.0 실현이고 행정혁신”이라며, “특히, 안전에는 원도심과 신도시, 섬지역의 기준과 가치가 다를 수 없는 만큼 안전한 인천과 시민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