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 지사, “주무관들의 생생한 아이디어를 경기도의 혁신으로 연결하고 싶다”밝혀
○ 11월 초 창조오디션 개최. 6개월여의 국내외 연수 기회 부여
   - 성과 평가 특별승진·승급, 성과상여금 등 파격 인센티브도 제공

 

경기도가 아이디어 제안자가 직접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성과를 내면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아이디어 공모제를 추진한다.


6급 이하 실무자들이 공모 대상으로 도는 일선 실무자들의 생생한 아이디어가 직접 정책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영 아이디어(YOUNG IDEA)’ 공모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다음 달 12일까지 경기도청 소속 6급 이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아이디어 모집분야는 국가와 도정 주요 과제 및 지방자치와 관련된 전분야로 개인 또는 2~3명 수준의 팀 단위로도 참가가 가능하다.


도는 10월 12일 공모 마감 후 1차 서면심사를 실시 5개 내외 팀을 선정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11월 초 쯤 ‘영 아이디어(YOUNG IDEA)’ 창조오디션을 개최할 예정이다.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평가위원은 전원 외부위원으로 구성해 진행한다.


최종 오디션을 통과한 팀에게는 6개월 정도 국내·외 교육연수에 대한 기회가 주어지며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번 공모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남 지사는 최근 여러 강연을 통해 “공무원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아이디어를 직접 제안하고 발전시키고, 성과가 나면 예산 지원하고 승진시키는 프로그램을 하려 한다.”면서 “주무관들의 생생한 아이디어를 경기도의 혁신으로 연결하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도는 이번 공모제가 기존에 추진되어 온 제안제도와는 2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먼저 기존 공모제도가 아이디어 모집 수준에 그쳤다면 이번 공모는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직접 관련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도는 아이디어제안자가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직급에 상관없이 제안자를 프로젝트팀장으로 임명하고 필요시 직접 부지사와 지사에게 보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아이디어에 대한 성과평가를 통해 특별승진·특별승급, 실적가점 부여, 성과상여금 최고등급 및 희망보직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도 제공할 방침이다.


두 번째는 같은 팀의 팀장과 과장, 국장도 인센티브 대상에 포함된다. 이는 6급 이하 직원의 경우 조직 내에서 실무를 맡고 있어 별도 사업을 추진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다.


도는 제안자의 팀장과 과장, 국장 등이 아이디어 제안자가 사업에 몰두할 수 있도록 배려하도록 하고, 팀원의 아이디어가 성과 평가 결과가 우수할 경우, 팀장급에게는 실적가점, 성과상여금 최고등급 부여, 특별승급을, 국·과장에게는 BSC 가점 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