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추석전 연기로 가닥 잡았지만 중앙위 연기놓고 이견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왼쪽부터), 박병석, 이석현 의원이 11일 오후 문 대표에게 재신임 투표를 보류하고 국정감사 이후에 다시 논의할 것을 논의하기 위해 서울시내 모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재신임 정국'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된 11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당 중진의 심야 회동이 결렬됐다.

이에 따라 문 대표는 예정대로 오는 13~15일 재신임투표를 실시키로 했지만 비주류가 투표에 극력 반대하고 있어 양측 간 강 대 강 대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이날 밤 시내 한 호텔에서 이석현 국회부의장과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을 만나 긴급 중진회동에서 모아진 재신임 투표 보류 및 중앙위 연기 요청안을 전해들었지만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부의장 등은 중진모임 의견을 바탕으로 "국정감사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13~15일 재신임 투표와 공천혁신안 의결을 위한 16일 중앙위 회의를 국감 이후로 모두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나 문 대표는 두 일정을 모두 연기하는 것은 수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밝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문 대표는 중앙위를 예정대로 개최하는 것을 조건으로 재신임투표 일정을 추석 전으로 연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문 대표는 "중앙위 소집을 연기하자는 것은 혁신안을 반대한다는 것"이라며 "재신임 시기는 추석 전까지 연기할 수 있지만 중앙위 소집은 연기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이 부의장 등은 "혁신안에 대해 당내 이견이 있기 때문에 추가로 의견을 수렴할 필요가 있다"며 중앙위 연기 필요성을 재차 거론했지만 문 대표는 16일 개최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이날 회동은 합의문 작성 직전까지 갔다가 중앙위 연기 문제를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해 끝내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양측은 추후 협상의 여지가 있음을 시사해 재신임투표로 증폭된 당내 갈등이 극적인 반전의 계기를 잡을 가능성도 있다. 

김성수 대변인은 "문 대표는 합의문에서 중앙위를 예정대로 개최한다는 점을 못박기 원했다"며 "이 부의장 등은 중진들의 뜻을 위임받은 것이 아니라 전달하는 입장이어서 중앙위 부분을 못박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박 부의장은 "꼭 필요한 중진들끼리 의견 교환할 필요가 있다면 다시 (중진모임을) 하지 않겠나"며 "갈등을 끝내고 새 출발하는 가능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동 결렬 소식과 함께 문 대표가 예정대로 재신임투표를 실시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비주류는 당장 반발했다.  

비주류의 한 재선의원은 "중진들이 얘기했으면 어느 정도 받아들여야지, 이해가 안 된다"며 "조기 전대를 하든, 비대위나 조기 선대위로 가든 이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