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도 선박사고 후속대책 마련…재발방지에 총력"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왼쪽)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새누리당은 7일 제주 추자도 해역에서 전날 발생한 낚싯배 전복 사고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하면서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낚시 및 어선관리에 관한 실태조사와 법안 정비 등 정책적 대응을 강조하면서 이번 사고를 '제2의 세월호 참사'로 규정하고 국정감사 이슈화를 천명한 새정치민주연합과 차별화된 접근을 보였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당국은 실종자 수색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승선 인원이나 명단이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안전관리 책임이 선주나 선원에게만 있어 8년간 단 한차례의 점검도 없었다고 한다"면서 "대부분 비에 젖은 구명조끼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입지 않아 생존자가 적었던 걸로 보여 더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당국은 철저한 사고 분석을 통해 재발방지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차제에 낚시어선업법을 재점검하고 재발을 막는 후속 대책을 마련하겠다"면서 "구명조끼 착용을 의무화하는 낚시관리 관련법 등 국회에 제출된 어선 안전관리 법안을 빨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장우 대변인은 현안 논평에서 "세월호 참사를 겪은 지 1년이 훨씬 넘었지만 안전의식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는 데 안타까운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면서 "대한민국 모두가 스스로 안전을 위한 기본을 지키지 않으면 참사는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바다낚시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파악하고 철저한 안전대책을 수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후속 대책을 강구하길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