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세월호 참사' 이후 중단했던 6·4지방선거 경선 일정을 이번 주 재개하는 가운데 여야 출마자들이 득표활동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내달 15~16일 후보 등록을 앞두고 경선 일정을 더 늦추기 어렵기는 하지만, 실종자 구조 활동과 전국적 추모 분위기가 이어지는 마당에 대놓고 선거운동을 펼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선거 열기는 이미 싸늘하게 식었고 경선까지 남은 시간도 많지 않다. 이 때문에 여야의 지방선거 주자들은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새누리당의 경우,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정몽준 의원·김황식 전 국무총리·이혜훈 최고위원이 오는 29일 2차 TV토론을 시작으로 다시 경선전에 나선다.

지난 9일 첫 TV토론처럼 상대의 약점을 파고드는 공세보다는 안전 대책을 중심으로 정책논의가 예상된다. 내달 초에는 정책토론회가 이어진다.

이들은 경선전이 재개되더라도 이번 참사가 경선 판도, 나아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본선 대결에 미칠 영향을 주시하면서 대외 행보를 최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여권에서 '죽음의 조'로 불리는 대구시장 경선 일정도 '조용히' 진행된다.

새정치연합에서는 경선룰이 속속 확정되면서 경기도와 호남권을 중심으로 경선전에 서서히 시동이 걸리고 있다.

경기지사와 전남지사 경선룰은 국민여론조사 50%, 선거인단 공론조사 50%씩 반영하기로 결정됐지만, 광주시장·전북지사 경선룰은 아직 확정을 짓지 못한 채 주자들간에 샅바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원혜영 김진표 의원과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경쟁하고 있는 경기지사 경선의 경우 내달 11일로 경선 일정이 정해졌지만 경기도 안산 단원고의 학생들이 이번 참사로 대거 희생돼 예비후보들은 아직 선거운동을 벌일 엄두를 못내고 있다.

이낙연 주승용 의원과 이석형 전 함평군수가 맞붙은 전남지사 경선도 진도에서 세월호 참사가 발생해 극히 차분한 분위기 속에 선거전을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기초단위 선거에 출마하는 정치 신인들은 '얼굴 알리기' 기회조차 사실상 사라진 형국이어서 더욱 난감한 표정이다.

한 기초단체장 후보자는 2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선에서 선거운동은 실종된 셈"이라며 "문자메시지 발송이나 명함 배포 등 제한적인 방식 이외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