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애도 분위기 속에 선거운동이 전면 중단되면서 주민들을 위해 4년간 일할 '일꾼'을 뽑는 지방선거가 '깜깜이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선거운동 중단으로 후보의 인물 됨됨이는 물론 공약과 정책 등 유권자들이 변별할 수 있는 판단 근거가 불충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오는 30일 통합 청주시장 경선을 간소하게 치러 공천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논란 끝에 경선 일정이 확정됐졌지만 경선에 나선 4명의 예비후보들은 세월호 참사 이후 선거운동이 전면 중단되면서 선거인단에게 정견이나 공약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공약 발표가 자칫 자숙 분위기를 해친다는 비판을 우려해서다.

새누리당 충북지사 후보로 확정된 윤진식 국회의원 역시 세월호 참사 이후 중앙당의 지침에 따라 선거운동을 중단하면서 운신의 폭이 좁아졌다.

사정이 여의치 않기는 야당도 마찬가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24일부터 닷새 일정으로 광역·기초 의원 후보 공모에 나섰지만 경선을 언제 할지 아직 일정조차 잡지 못했다.

통합 청주시장과 충주시장 등 복수의 후보가 공천 신청한 6개 시·군 기초자치단체장 경선도 치러야 하지만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이시종 지사도 지난 24일로 잡았던 예비후보 등록을 미뤘다.

여야 모두 경선 일정이 지연되는 것뿐 아니라 공약 발표도 늦어지고 있다.

윤 의원은 유권자 접촉 대신 공약과 정책을 손질 중이라고 밝혔지만 발표를 미루고 있다.

통합진보당의 신장호 지사 후보 역시 '무상 버스' 공약 이후에는 후속 공약이 나오지 않고 있다. 지난 17일로 예정했던 선거사무소 개소식조차 미뤄졌다.

지난달 27일 일찌감치 통합 청주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종윤 청원군수도 선거운동이 전면 중단됨에 따라 유권자 접촉, 공약 발표를 못 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런 분위기라면 여야 후보 모두 다음 달 15일 후보 등록이 임박해서야 공약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유권자들은 후보의 공약도, 후보의 됨됨이도 모른 채 분위기에 휩쓸려 투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으로 4년 동안 도민, 시·군민을 대표하는 일꾼을 뽑기 위한 후보들을 검증하고, 이들의 정책과 공약도 점검할 수 있는 장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송재봉 충북NGO센터 센터장은 "애도 분위기 속에서 선거운동을 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적어도 후보들의 공약과 정책 발표는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소한 언론을 통해 공약·정책이 소개되고 이를 검증하는 틀이 마련돼야 한다는 얘기다.

송 센터장은 "이번 선거를 계기로 차분한 선거, 정책·공약 중심의 선거가 정착되고, 이를 통해 후보를 검증하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