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남부소방서 예방안전과 홍보교육팀장 정지용

2015년 7월 현재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여성이 84세 남성이 77세로 세계 26위권 안에 들었다고 한다. 불과 5년 전 기준인 남자 72세, 여자 79세에 비하여 5년이나 평균 수명이 늘었다.

이런 추세라면 흔히 말하는 인생 100세 시대로 접어들기까지는 많은 기간이 남지 않은 것 같다.
96세의 노령에도 불구하고 한국철학계의 대부로 불리는 김형석 교수는 곳곳에서 강의와 방송에도 출연하며 노익장을 과시하고 책도 집필하는 등 나이에 전혀 무관하게 자신의 일을 왕성하게 하고 있어 건강유지 방법에 대하여 관심이 갔게 된다.

김형석 교수가 그토록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건강비결은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는 일을 좋아하고 열심히 하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한다.
일만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열심히 하기위하여 50대 후반부터 시작한 수영을 40년이 넘게 지금도 매일같이 규칙적으로 꾸준하게 수영을 한다고 한다.
건강한 정신에서 건강한 육체가 깃든다는 말처럼 나이가 들면서 정신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더욱더 운동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다. 

얼마 전 인천소방본부에서는 소방공무원에 대한 4가지 증상(PTSD, 우울증, 수면, 음주)에 대한 2015년 소방공무원 심리건강검진 결과를 발표하였다.

 검진결과 전체 2,266명 중 한 가지 증상이라도 겪고 있는 대상자는 위험군 및 고위험군을 포함하여 1,110명(48.98%)으로 대상인원의 절반 가까이 심리적 불안정을 보이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소방공무원은 직업의 특성상 참혹하고 끔직한 사고현장을 많이 접하게 되고 이로 인한 영향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근무 여건이 교대근무로 인한 수면장애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개인 심리건강에도 상당히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공무원의 정신건강 문진결과 과반 수 이상이 심리적 불안정을 보이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흔히, 적당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건강에 좋다고 한다.
그 이유는 스트레스를 우리 몸에서 감지하게 되면 우리 몸은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콩팥의 부신피질에서 분비하여 신체의 면역세포를 혈류 속으로 방출 기억력 향상, 신체회복, 환경적응력, 암 예방 등을 하게 되며 건강에 이롭게 하여 매사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활의 마인드를 갖게 한다.
오히려 적당한 스트레스가 건강에 해가되는 나쁜 스트레스가 아닌 좋은 스트레스로 받아들어져 신체와 생활에 적절한 긴장감을 주면서 생활에 활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이제 다가오는 100세 시대에 대비하여 자신의 육체와 정신 건강에 관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고 , 적합한 운동을 하나쯤 꾸준히 한다면 정신적 스트레스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