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정면돌파…오늘은 휴식, 내일 예배 후 출근해 청문회 준비

문창극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가 과거 교회 및 대학 강연에서의 발언과 신문 칼럼 내용이 논란을 일으키면서 험난한 청문회를 예고하고 있다.

문 후보자는 최초의 기자 출신 총리 후보로 여론과 민심의 방향을 정확히 꿰뚫어보는 능력으로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 대개조' 작업을 진두지휘할 적임자로 낙점됐지만 국회 인사청문회장에 발을 들여놓기 전부터 강도높은 '언론 검증'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문 후보자는 야당의 잇따른 자진사퇴 공세에도 불구하고 각종 논란에 대해 청문회에서 해명하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논란은 지난 2011∼2012년 자신이 장로로 있는 서울 용산의 온누리교회 특별강연에서 한 발언이다. 우리나라에 대한 일제의 식민지배와 남북 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며 우리 민족을 비하하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 확인되면서 파장을 일으킨 것.

이에 대해 문 후보자 측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윤치호(친일파)의 발언을 먼저 인용한 뒤 식민지배가 끝나도 분단되지 않았으면 대한민국이 공산화됐을 것인데 하나님의 분단과 6·25라는 시련을 주셨고, 우리 국민이 이를 잘 극복해 오늘날과 같은 부강한 나라로 만들었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또 "이는 직접 발언한 내용이 아니라 윤치호의 발언을 인용했을 뿐인데 마치 후보자가 발언한 것처럼 왜곡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자 측은 "전체 텍스트의 문맥을 파악하지 않고 특정 글귀만을 부각하는 상황"이라며 후보자의 발언에 대해 '악의적이고 왜곡된' 편집을 한 언론사에 대해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자는 또 교회 강연에서 "6·25를 미국을 붙잡기 위해서 하나님이 주셨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종교인으로서 교회 안에서 신자를 대상으로 한 종교적 의식의 발언인데 이를 일반인의 역사인식인 것처럼 왜곡보도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중국의 민주화, 자유화, 기독교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해 중국이 예민하게 여기는 정치·종교 문제를 건드렸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난 13일 퇴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나중에 청문회에서 밝히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대학 강연도 논란의 대상이 됐다. 지난 4월 서울대 강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문 후보자는 "일본 측의 형식적이고 말뿐인 사과보다는 진정성 있는 사과가 더 중요하다는 취지의 개인적 의견"이라며 "앞으로 총리로 인준된다면 우리 정부와 피해자 할머니들의 입장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고 밝혔다.

중견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 신영연구기금 이사장으로 있을 때 이사회에서 선정하는 고려대 석좌교수직에 자신이 지원해 1년간 교수를 맡은 것과 서울대 초빙교수 급여를 자신이 부회장을 맡은 서울대 총동창회의 예산에서 받기로 한 것으로 알려진 것도 도덕적으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문 후보자 측은 규정이나 절차를 어기지 않아 전혀 문제가 없는 사안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청문회에서 밝히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후보자는 지난 10일 총리로 지명된 뒤 13일까지 집무실에서 논란이 된 자신의 과거 강연과 칼럼을 꼼꼼히 훑어보며 해명을 준비하느라 매일 자정에 이르러서야 퇴근해왔다.

문 후보자는 주말인 14일에는 집무실에 나오지 않고 휴식을 취했으며, 일요일인 오는 15일에는 교회 예배에 참석했다가 오후에 집무실에 출근, 청문회 준비를 이어갈 예정이다.

정부는 문 후보자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 명의의 임명동의안과 인사청문요청서를 오는 16일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