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14일 일제식민지배 및 일본군 위안부 관련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국민 검증은 이미 끝났다"면서 청와대에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문 후보자에겐 자진 사퇴를 압박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 검증보다 무서운 게 국민검증인데 국민은 지금 '안 된다'고 하는 것 아니냐"면서 문 후보의 사퇴결단을 촉구했다.

또 "잘못된 역사관은 논문표절, 부동산 투기 등 도덕적 흠결의 문제와는 차원이 다르다"면서 "문 후보자를 인사청문에서 검증하고 국회에서 인준한다는 것은 우리가 친일적 역사관을 가진 걸 용인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라며 '불가론'을 역설했다.

허영일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민족성을 매도하고 정신이 타락한 총리는 석연찮은 재산 증식의 총리보다 더 자격이 없다"며 "망언들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후보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 민심의 요구"라며 주장했다.

국회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으로 내정된 박지원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선의 방법은 박근혜 대통령이 청문요청서를 국회에 보내지 않는 것이고, 차선은 특위위원장인 제가 역할을 안 하는 것"이라며 박 대통령에게 지명철회를 요구했다.

당 관계자도 "청와대와 여당이 문 후보자 인준을 밀어붙이겠다는 생각을 한다면 국민의 뜻을 정말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