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대응T/F팀 구성하고 재난종합상황실과 연계하여 24시간 폭염상황 총괄 관리

안산시는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을 맞아 6월부터 9월까지 안전사회지원과를 중심으로「폭염대응T/F팀」을 구성하고 재난종합상황실과 연계하여 24시간 폭염상황을 총괄 관리하는 등 폭염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 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는 평균기온과 폭염일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폭염 강도가 높아지면서 온열질환으로 인한 인명피해도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시는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기상청에서 폭염특보가 발효되면 폭염취약계층인 홀몸 어르신과 거동 불편자에게 가정 방문, 안부 전화, 폭염 대응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다.

 

또한 폭염 재난도우미를 통해 불편사항을 확인하고 있으며, 냉방기를 갖춘 경로당과 동 주민센터 등 230개소를 무더위쉼터로 지정하여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장소로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농민, 야외 근로자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무더위 휴식 시간제(Heat Break)를 정하고 가장 무더운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폭염대응T/F팀」을 선제적으로 잘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날씨가 워낙 더워 시민들의 폭염 피해가 우려된다”며, “폭염 피해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의지를 다졌다.

 

한편 폭염 특보는 보통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이 예상될 때 폭염주의보가 35도 이상이 예상될 때는 폭염경보가 발령된다. 폭염 특보가 발효되면 평소보다 물을 더 자주 마시고, 야외 활동을 자제하여 폭염으로 인한 급격한 체온 상승을 막고, 축사 등은 환기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