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출근길서 기자들과 문답…"열심히 청문회 준비

▲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11일 오후 마지막 강의를 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IBK커뮤니케이션 센터 연구실에서 나오고 있다.

문창극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는 11일 책임총리를 어떻게 구현할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책임총리 그런 것은 저는 지금 처음 들어보는 얘기"라고 말했다.

문 후보자는 이날 오전 총리 후보자 집무실이 마련된 정부서울청사 창성동별관으로 출근하면서 기자들이 던진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문 후보자가 어떤 뜻으로 이런 식의 답변을 했는지는 구체적인 추가 언급이 없어 여러가지 해석을 낳을 여지를 남겼다.

문 후보자는 또 지난해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 이사를 지내고 당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재단 이사장이었다는 사실이 인사에 작용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것은 잘 모르겠다. 그런 것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야당이 그동안 써온 칼럼을 문제삼아 극단적 보수인사라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지금은 그런 얘기를 할 시간이 없고, 이제 오늘부터 열심히 청문회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현역 주필이라면 총리 인선을 어떻게 받아들이겠는가"라는 가정적 상황을 염두에 둔 질문에 "지금은 답변하기가 참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전날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신임 총리 후보로 지명받은 뒤 이날 자신의 제네시스 승용차를 직접 몰고 창성동 별관으로 출근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