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 취급절차 준수, 포자 잔류, 샘플 폐기 확인…대상 제한없다"

국방부는 24일 미국 국방부가 탄저균 배달사고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주한미군 오산기지 현장 방문을 포함한 신속한 조사로 사고의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 조사를 위해 지난 11일 발족한 한미 합동실무단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주한미군 오산기지 현장을 방문해 미국측 조사 결과를 포함해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에 대해 철저히 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한미 합동실무단은 우리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탄저균 샘플 취급 및 처리 절차 준수 여부, 탄저균 포자 잔류 여부, 탄저균 샘플 및 제독 폐기물 처리 방법·결과 등을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양국이 주한미군 오산기지 실험시설을 현장 조사하는 것은 처음이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도 지난달 중순 직접 이 실험시설을 방문해 둘러보고 주한미군측의 설명을 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주한미군측이 탄저균 배달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도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가 이날 공개한 탄저균 진상조사 보고서는 지난 10년 동안 미국과 전세계 7개국 86개 시설이 미국 유타주 더그웨이 연구소로부터 저농도의 살아있는 탄저균을 배달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오산기지 이외 다른 주한미군 기지에도 과거 맹독성 세균이 반입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조사 대상에 제한이 없다"고 답해 광범위한 조사를 벌일 것임을 시사했다.

국방부는 한미 합동실무단이 발족 이후 세부 편성, 활동계획 협의, 미 국방부 조사 관련 정보 공유, 오산기지 현장 조사를 위한 준비 등을 진행해왔다고 소개했다.

국방부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련 제도 정비를 포함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주한미군과 관련한 한미 군 당국간 정보 공유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한미 관계 당국 및 유관 부처와의 협의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관련 협정 및 법규 등 개선 또는 보완 필요 여부를 판단한 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미국 국방부의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 전에 받았으며 지난 7일에는 미국 화생방어합동사업단장으로부터 미국측 진상조사에 관한 설명도 들었다고 덧붙였다.

국방부 관계자는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해서는 북한의 생물학무기에 대비한 계획은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며 이번 사고로 한미 양국의 생물 방어 프로그램에 차질이 생겨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 국방부는 이날 '살아있는 탄저균의 우연한 배달: 검토위원회 보고서'라는 제목의 탄저균 배달사고 진상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살아있는 탄저균의 숫자가 적어 일반 대중에게는 위험을 노출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프랭크 켄달 미 국방부 조달·군수담당 차관은 보고서 공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 사고가 "심각한 실수였다"며 "오산공군기지 연구실에만 실험용으로 보내졌으며 다른 곳에는 배달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커티스 스캐퍼로티 주한미군 사령관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한미 합동실무단은 생물 방어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협의를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