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고위급 회담 필요성 인정…비공개 당국 접촉 가능성도 시사

▲ 정부가 22일 광복 70주년 8·15 남북공동행사 개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민간단체의 사전접촉을 승인했다. 8·15 남북공동행사가 성사되면 2005년 서울에서 열린 이후 10년 만에 8·15 공동행사가 개최되게 된다. 광복 60주년인 2005년 8월1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6.15공동선언실천을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 준비위 주최로 열린 체육오락경기에 참가한 북측대표단이 한반도기와 풍선을 흔들며 응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정부는 23일 남북 민간단체가 8·15 남북공동행사 개최 문제를 논의하는 것과 관련, 공동행사가 성사되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기자들에게 "민간을 통해서라도 가능한 많은 접촉이 이뤄져 그것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 물꼬를 트려고 노력 중"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8·15 남북공동행사 개성 실무접촉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지난번 6·15 남북공동행사 추진 때도 민간 교류로 물꼬를 터보자는 차원에서 접촉을 모두 승인했다"며 "그런데 실무접촉 과정에서 북측이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접촉이) 끊겨 아쉬웠는데 이번에는 실무 접촉을 통해 서로에게 도움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지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러한 민간 교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그런 것들을 통해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통일을 위한 계기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정부의 기본입장은 정치적 행사는 좀 곤란하다는 것"이라며 "통제하는 차원은 아니고 6·15 단체뿐 아니라 다른 단체에도 성사시키는 것이 중요하니 정치적인 논란이 안 되게 해달라고 얘기한다"고 전했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의 방북을 계기로 정부 메시지를 북측에 전달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이희호 여사께서 북한을) 가시는 것 자체가 굉장히 큰 메시지"라며 "(이 여사의 방북계획이) 확정되고 나면 그다음에 얘기해야지 지금 이렇다저렇다 얘기하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당국이 끼어들면 (북측이) 반발할 수도 있어 되도록 민간이 주도적으로 하게 하고 뒤에서 지원하고 도와드리는 쪽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이 여사의 방북 때 항공기 비용을 지원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김대중평화센터측이 (국내) 항공사들과 협의하는 것으로 안다"며 "가격이 얼마인지 결정되고 북측과 최종적으로 얘기가 되고 (센터측이 비용 지원을) 요청하면 생각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개성공단 임금 문제 해결을 위해 고위급 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그럴 필요성은 있다"며 "상당 부분 큰 틀에서 풀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임금 문제는 빨리 해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의제로 남북 회담을 제안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를 검토하고 있다"며 "기본적인 입장은 이산가족이나 금강산관광이나 모두 만나서 얘기해야 할 문제이고, 어떤 식으로 제안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비공개로 남북 당국 간 접촉을 가질 가능성에 대해서는 "가능성은 있다"면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선은 안 한다는 것은 투명하게 진행한다는 것인데 다만 그 진행에 있어 남북관계 특성상 그대로 다 밝힐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