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창출 MICE 산업, 금년 G-MICE 허브도시 도약 원년의 해

유정복 인천시장의 문화관광정책 추진 성과


● ‘2015 세계 책의수도 인천’이 가져다 주는 인문학적 가치 재창조
● 구도심 유휴시설을 문화공간으로 재탄생, 문화가 있는 날 추진
● 고유의 특성화 통한 문화적 가치 재창조…강화지역 세계유산 등재
● 다변화된 관광트랜드에 대응하는 지역관광의 신 페러다임 구축

▶ 문화를 통해 인천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 민선6기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취임 후 무엇보다 역점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인천만의 가치 재창조이다. 인천출신인 그는 취임 이후부터 수도권에 위치한 인천은 대한민국의 최초(最初)·최고(最古), 공항과 항만, 섬을 통한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니고 있어 이러한 문화를 특화하여 관광으로 연계함으로써 오직 인천에서만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인천만의 강점을 발굴(Only One - Incheon)하여 정립할 것을 강조하여왔다.

이제 21세기의 고부가가치산업은 문화와 관광, 그리고 스포츠를 통한 교류와 외교 등으로 잠재된 도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문화유산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차별화된 관광 마케팅과 지역특화형 마이스 산업 유치를 수요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전략적으로 접근해 나가는 것인가이며, 이는 미래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도 중요한 관건이되기 때문이다. 민선1주년 그간의 유정복 시장이 이끄는 인천시의 문화관광정책의 추진사항을 점검해 본다.

▶ 유네스코 지정「2015 세계 책의수도 인천」이 가져다 주는 인문학적 가치 재창조

세계에서 15번째, 대한민국 최초로 선정된 유네스코지정「2015 세계 책의수도 인천」은 책으로 하나되는 세상(Books for All)을 주제로 “읽어요, 그럼 보여요”라는 슬로건을 통하여 “책읽는 도시, 창작 출판이 편한도시, 인문학적 가치를 창조하는 도시”라는 목표아래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인 지난 4월 23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유네스코 관계자를 비롯한 자매우호도시, 역대 세계 책의수도 관계자, 그리고 국내외 출판계, 서점계, 도서관 및 정부, 사회단체,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막식을 치렀다. 책의수도 사업은 내년 4월 22일까지 1년간 국비와 민간단체의 자발적 참여를 포함하여 총6개분야, 45개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당초 대한민국 최초의 ‘책의수도 인천유치’라는 극적인 쾌거를 통하여 인천의 도시브랜드 향상의 좋은 기회를 마련한 인천은 그러나 국비의 미확보로 사업초기부터 적지않은 난관에 부딪혔다. 반영된 시비 14억만을 가지고는 세계행사를 치르기에 턱없이 부족한 예산이었다.
이에 유정복시장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 기획재정부를 수차례 방문하여 총 10개사업 14억원의 국비행사를 유치하였고, 책의수도 범국민 참여 및 붐 조성을 위해 민간단체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총 30여건 10억원 상당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민관이 하나되는 시민위주의 세계 책의수도 행사를 펼치게 되었다.

홍보방식도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각종 공문서에 책의수도 로고를 새기는 한편 네이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책의수도 배지와 티를 제작하여 매월 마지막 수요일에는 전직원이 착용하게 하는 한편 ‘지하철 북콘서트’와 ‘아라뱃길 리딩보트’ 등 시민에게 한걸음 다가가는 체감형 인문도시 가치확산에 노력하였다.

구도심 유휴시설을 문화공간으로 재탄생, 문화가 있는 날

상대적으로 문화의 혜택이 부족한 구도심권 문화공급의 형평성도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시에서는 기존 시설물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시민수요에 걸맞는 문화공간을 국비공모사업을 통하여 확보함으로써 사업기간 단축과 사업비 절감은 물론 구도심권 도시재생에도 기여하고 있다.

먼저 남구의 옛 시민회관 쉼터에 문화콘텐츠 창작 복합시설인「콘텐츠코리아랩」을 국비 15억원을 확보하여 금년 9월 준공할 예정이며, 중구 문화재단내 아트플랫폼과 동구 송현시장내의 솔마루 사랑방내에 각각 국비 1억원씩의 국비를 지원 받았다. 또한 부평구 부평1,3동 일대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문화특화지역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총 1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박근혜정부의 4대 국정과제인“문화융성”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문화가 있는 날’인 매월 마지막 수요일에는 ‘시청 중앙홀 런치콘서트’와 전시관 개관 연장, 공연 및 영화 할인 등 시민 문화향유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 강화지역 세계유산 등재, 문학산성 정상부 개방

또한 민선6기 100일 취임 핵심추진과제로 ‘강화의 가치있는 유물·유적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시켜 역사문화유산의 보존·활용과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육성추진함과 더불어

인천의 옛도읍지(미추홀)가 태동된 “문학산성”의 정상부를 군부대와 협의하여 오는 10월 15일 시민의 날을 즈음하여 개방하고 나아가 성곽 일부 등 인천의 역사적 원류를 발굴·복원하여 국가 사적지 지정추진 등 귀중한 역사적 가치 재창조를 시민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자긍심과 애향심 고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변화된 관광트랜드에 대응하는 지역관광의 신 패러다임 추진

민선6기 시정부 출범이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장 대두된 사업이 관광산업 육성이다. 이를 위해 유정복시장은 인천관광공사 설립, MICE 콘트롤타워 구축, 전 산업과 연계한 관광경제화 등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였다.

새롭게 재추진될「인천관광공사」는 관광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탄력적 대응과 국내외 관광시장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 정부 관광정책의 테스트베드로 인천의 성공모델 확립, 인천관광 도약을 위한 골든타임(2018) 적극 활용 등 도시브랜드를 강화하고 환경변화에 의해 유발된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천관광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된다. 시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타당성 검토용역, 시민공청회를 거쳐 행정자치부와 협의 중에 있으며 협의 완료 후 설립심의위원회 심의, 설립 최종결정, 조례 및 정관 등 제규정 작성, 설립등기 등의 행정절차를 수행한 후 8월에 출범할 계획이다.

또한 요우커 중심의 외래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강화하여 금년도 해외관광객 유치 목표 45만명 중 중국관광객을 40만명으로 잡아 ‘별 그대’ 드라마 촬영지를 비롯하여 인천 역사를 결합한 스토리텔링 관광콘텐츠로 개발하였으며, 인천공항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환승 관광객에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인천국제공항 외국인 ‘환승객 투어프로그램’도 적극 추진중이다.

▶ 모두가 꿈을 이룰 수 있는 희망의 도시 인천 만들기

나라마다, 도시마다 그 지역의 문화적 특색이 있듯이 우리 인천도 잠재된 인천만의 문화적 색을 갖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제 관광산업도 체험관광 확산과 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통한 가치부여 등 수요자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민선6기 1주년을 맞이하는 유정복시장의 인천만의 가치 창조와 더불어 창조경제로 이어지는 고부가가치 관광과 마이스산업을 문화와 체육이라는 기초페러다임과 어떻게 접목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이끌어낼지 이목과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