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해 끝까지 규명" 고소·고발…당선무효 소송도 준비

6·4 지방선거가 끝났지만 낙선자들이 선거 기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수사나 감사를 요청하고 나서는 등 앙금을 털어내지 못하면서 선거 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다.

피 말리는 접전 끝에 선거에 패한 낙선자들은 선거 기간 상대 진영에서 제기한 음해성 의혹을 패인으로 꼽으며 쉽게 승복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서병수(새누리당) 부산시장 당선인과 초박빙의 접전 끝에 패한 무소속 오거돈 후보는 지난 9일 가진 캠프 해단식에서 "다시는 잘못된 선거문화가 발을 못 붙이도록 해야 한다"며 선거 기간에 서 당선인을 상대로 낸 각종 고소·고발을 취하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오 후보는 "(서 당선인 측은) 부산시민의 절반을 종북좌파 세력으로 몰았고, 저를 떨어뜨리고자 온갖 거짓말을 퍼부었다"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이번 선거 기간 중 오 후보는 논문표절 문제, 세월호 애도기간 골프 라운딩, 종북관련 발언 및 문자발송 등 서 당선인 측이 제기한 7건의 의혹에 대해 서 당선인을 포함, 관계자 10여 명을 허위사실 공표 또는 명예훼손 혐의로 사법 당국에 고소·고발했다.

선거 기간 내내 고소·고발로 얼굴을 붉혔던 '50년 절친' 새정치연합 이시종 충북지사 당선인과 새누리당 윤진식 후보 간 갈등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선거 직전 윤 후보와 새누리당은 "이 후보가 (새누리당 지방공약인) 제2경부고속도로 노선이 충북에 치명적이라고 주장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청주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선거 막판 양측 선거운동원간 물리적 충돌을 두고도 서로 피해자라며 맞고소를 했다.

선거가 끝났지만 양측의 앙금은 해소되지 않았고, 고소·고발 역시 '법대로'하겠다며 여전히 강경한 태도다.

강원에서는 민병희 강원도교육감 당선인이 오히려 낙선자 김선배 후보를 상대로 강력한 법적 대응을 시사해 눈길을 끌었다.

앞서 민 당선인 측은 "선거기간 김 후보가 자신의 SNS 등에 '도교육청 집행부가 종북단체에 자금을 지원한 사실이 있으니 널리 알려달라'는 내용의 허위사실을 게시했다"며 김 후보를 춘천지검에 고발했다.

민 당선인 측은 "선거는 끝났지만 봉합하고, 통합한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고발을 취하할 생각이 없음을 강조했다.

경기도 안양시장 선거에서 패한 새정치연합 최대호 후보는 새누리당 이필운 당선인을 상대로 당선무효 소송을 준비 중이다.

932표차로 낙선한 최 후보는 이 당선인 측이 언론을 이용, 연일 사실무근의 흑색선전을 폈다며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안양 당선무효 시민연대' 카페도 개설했다.

선거 기간에는 무대응으로 일관했지만 낙선하자 뒤늦게 법적 대응에 나선 후보도 잇따르고 있다.

재선에 실패한 한범덕(새정치연합) 청주시장은 지난 9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선거 막판 '불륜으로 사생아를 낳았다'는 등 자신과 관련된 근거 없는 음해성 글들이 SNS에서 떠돈 것과 관련 "정식 수사 의뢰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시장은 "가족의 마음고생이 컸다"며 "이런 작태는 건전한 선거환경 조성을 위해 수사를 통해 (진원지를) 찾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의 텃밭 격인 경북 예천에서는 무소속 이원자 후보가 낙선 뒤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 초반에 있었던 인터넷 악성댓글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며 "책임소재를 밝혀 이 같은 일이 다시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낙선한 최명현(새누리당) 충북 제천시장은 이근규(새정치연합) 당선인이 선거 기간 중 지속적으로 제기한 의림지 이벤트홀 매입가 과다 지급 의혹에 대해 "진실 규명을 위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며 날을 세웠다.

또 경남 통영에서는 무소속 송건태 도의원 후보가 "(자신과) 다른 후보의 단일화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발생한 무효표 탓에 낙선했다"며 선거관리위원회에 문제삼기도 했다.

하지만 선거 이후에도 수그러들지 않는 후보들 간 갈등과 대립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시민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는 "선거 기간 제기된 의혹을 명백히 규명, 네거티브 전략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할 필요는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선거가 끝난 뒤에도 또 다른 갈등이 야기된다면 지역 화합과 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승자는 패자를 포용하고, 패자는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