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총리에 누가 지명될 것인지 관심이다. 6·4 지방선거로 미뤄졌던 청와대와 내각 개편작업이 후임총리 지명에서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이다. 개혁과 적폐척결이라는 화두에 모든 것을 걸다시피 했던 안대희 후보자의 낙마는 도덕성 문제를 부각시켰고, 여당의 지방선거 충청권 전패는 지역안배 문제에 눈길을 돌리게 했다. 야당의 협조가 가능한 정치권 인사, 특히 충청권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는 배경이다. 박 대통령은 금명간 후임총리를 지명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새 총리 인선에 눈길이 쏠리고 있는 것은 역할에 더해지고 있는 상징성 때문이다.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 정부 1기내각은 사실상 기능정지 상태에 빠져들었다 해도 지나치지 않다. 정부에 새로운 동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와함께 참사배경으로 이른바 '관피아'문제가 대두되면서 국가개조 수준의 사회적 적폐척결에 시대적 과제수준의 무게가 실렸다. 청와대와 내각의 인적쇄신 문제와 함께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도 비판의 대상이 되면서 국정 책임을 나눠질 책임총리제 실현 문제도 화두로 등장했다. 결국 새 총리는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견제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원론적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내각을 장악해 개혁과제 이행과 공직기강 일신작업도 진두지휘해야 하는 실질적 역할을 요구받고 있는 것이다. 즉 우리 정부와 사회 시스템을 세월호 이전과 이후로 구분한다면 세월호 이후 첫 총리로서의 상징성을 감당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는 얘기다. 총리가 어떤 인물이냐에 따라서 내각의 성격도 정해지고 박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국정운영 구상의 방향성도 가늠할 수 있게된다는 점은 거듭 거론할 필요조차 없다.

그런 점에서 새 총리는 국민 뿐아니라 대통령과 진정한 의미에서 직접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전면쇄신이 이미 기정사실화되어 있는 청와대 진용은 어차피 새로 짜여져도 대통령의 사람들이라는 한계 안에서 움직이게 된다. 청와대내 지근거리에서 직언하고 대통령의 대국민 소통을 보좌한다 해도 국정을 대하는 관점 측면에서 내부적 동질성이 확대강화될 수밖에 없다. 생물학적으로도 동종교배로 인한 유전자의 다양성 감소는 종의 생존에 치명적이다. 다양성의 확대야말로 외부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번성할 수 있는 최대의 무기인 셈이다. 새 총리와 내각은 이런 견지에서 정책현장의 민심과 여론에서 건져올린 '다양성'이라는 자극을 대통령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국정방향과 정책을 둘러싼 다양한 시각과 입장을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자극을 주고받으며 함께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입지와 동력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책임총리'는 대통령이 싫든좋든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국정운영 과정에서 받아들이도록 책임있는 역할을 스스로 만들고 지켜나가는 총리라는 얘기다. 그래서 후임총리 인선이 중요한 것이고, 박 대통령의 선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이다. 새 총리는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이 세월호 참사를 거치면서 달라지고 있다거나 혹은 달라질 것이라는 것을 가늠할 수 있는 시금석과도 같기 때문이다. 2기내각의 첫 단추를 잘 꿰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