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AG·APG 개최 지원 매뉴얼 마련

인천시는 성공적인 ‘저탄소·친환경 인천AG·APG’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일상 생활속 작은 것부터 쉽게 접근하여 녹색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실천 매뉴얼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시가 이번에 제작한 실천 매뉴얼에는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이 필요한 이유와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 관련 지식정보는 물론 시민들이 일상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유형별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시는 매뉴얼에서는 먼저 시민들이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사업에 동참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냉장고 문여는 횟수 줄이기, 양치할 때 수도꼭지 잠그기, 장바구니 이용하기 등 일상 생활을 통해 1인 1일 1㎏의 CO₂를 줄이자는 의미의 ‘1·1·1(OneOneOne) Project 운동’과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발전 및 자원순환형 사회로의 전환을 꾀하기 위해 절약, 재이용, 재활용, 재생에너지, 원도심재생 등의 5R(Reduce, Reuse, Recycle, Renewable Energy, Revitalization) 운동 확산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그린스타트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도록 안내했다.

시는 경제속도(60~80㎞/h) 준수, 급제동·급출발 하지 않기, 공회전 금지, 타이어 공기압 확인, 대중교통 이용 등 Eco-Drive(친환경 운전)과 교통습관 개선도 녹색생활을 실천하는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실내온도 적정 유지, 친환경 제품 구입, 안 쓰는 전자제품 플러그뽑기, 음식 적당량 조리 등 일상 생활속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현명하고 친환경적으로 이용해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저탄소·친환경 생활습관(Eco-Living)을 익히도록 당부했다.


‘저탄소·친환경 인천AG·APG만들기 실천매뉴얼’은 인천시 홈페이지(http://www.incheon.go.kr/) 환경코너(환경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에서는 주요 행사장을 직접 찾아가 시민들에게 녹색생활 동참을 유도하는 ‘찾아가는 저탄소 친환경 홍보캠페인’을 12월까지 전개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저탄소·친환경 녹색생활은 일상 생활속에서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며, “녹색생활 실천은 다른 사람이 아닌 우리 모두의 몫이라는 생각으로 글로벌 녹색·환경도시 인천을 가꾸는데 시민들이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