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권선구청의 소극적인 태도 비난…26일 수원시청서 대규모 집회 예정

▲ 화성광역화장장(가칭 '함백산메모리얼파크') 건립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는 서수원 주민들이 22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수원시와 권선구는 그동안 화성시 화장장문제에 대해 경기도의 눈치를 보며 소극적으로 대처해온 것에 대해 사과하고 더 큰 이익을 위해 소수의 희생쯤 감수해야 한다는 식의 '사업가적 행정'을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화성광역화장장(가칭 '함백산메모리얼파크') 건립 반대운동을 벌이는 서수원 주민들이 22일 수원 권선구청에서 집회를 열고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국토부에 적극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칠보산 화장장건립저지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주민 30여명은 이날 집회에서 "수원시와 권선구는 그동안 화성시 화장장문제에 대해 경기도의 눈치를 보며 소극적으로 대처해온 것에 대해 사과하고 더 큰 이익을 위해 소수의 희생쯤 감수해야 한다는 식의 '사업가적 행정'을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경기도가 지난달 22일 화성시가 광역화장장 건립과 관련해 신청한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변경안을 심의의결한 뒤 국토부에 상정하는 과정에서 수원시가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소극적인 행정을 해왔다면서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비대위는 이어 국토부가 지난 11일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심사를 앞두고 수원시와 권선구청에 시설의 입지와 지역간 갈등 조정이 됐는지를 묻는 공문을 내려 보낸 것과 관련, "수원시, 수원시의회, 권선구청은 10만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국토부에 적극적으로 회신하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오는 26일 수원시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국토부에 화장장에 대한 주민반대의견을 가감 없이 전달하라고 수원시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성 광역화장장은 화성·부천·광명·안산·시흥 등 5개 시가 총 사업비 1천212억원을 공동 부담해 화장로 13기, 봉안시설 2만6천440기, 자연장지 3만8천200기 규모로 2017년까지 짓기로 한 종합장사시설이다.

이에 대해 광역화장장 예정지에서 2∼3㎞ 떨어진 호매실 등 서수원 지역 주민들은 화장장 때문에 주거환경에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며 사업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현재 화성시가 화장장건립과 관련해 신청한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변경안이 경기도의 심의를 거쳐 국토부에 신청된 상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