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 6월 5~9일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제75회 미국당뇨병학회(ADA)에서 DPP-4 억제제인 삭사글립틴(saxagliptin, 제품명:온글라이자)의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HHF ) 위험도 증가에 대한 후향적 관찰연구 결과(Real World Evidence)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삭사글립틴 투여군은 시타글립틴(sitagliptin) 투여군 대비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DPP-4 억제제 계열 약제 투여군과 설포닐우레아(sulfonulurea) 계열 약제 투여군을 비교했을 때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2010년 8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집계된 미국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건강보험 청구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했으며, 과거 심혈관 질환(CVD ) 병력이 있는 환자들과 없는 환자들을 나누어서 분석했다.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에 대한 삭사글립틴과 시타글립틴 투여군 간 비교 분석에는 100,000명 이상의 환자가 포함되었다. CVD 병력이 없는 환자에서 위험비(HR )는 0.99(95% CI, 0.56-1.75), CVD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위험비는 0.95(95% CI, 0.70-1.28)로, 양자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DPP-4 억제제와 설포닐우레아 제제 투여군 간 비교에는 200,000명 이상의 환자가 포함됐다. CVD 병력이 없는 환자에서 위험비는 0.59(95% CI, 0.38-0.89), CVD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위험비는 0.95(95% CI, 0.78-1.15)로, 역시 위험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특히 CVD 병력이 없는 상태에서 DPP-4 억제제를 투여한 환자들의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을 포함해 급성 심근경색, 뇌졸중, 불안정 협심증 등 복합적인 CVD 발생 위험도를 알아본 이차 분석 결과도 일차 분석 결과와 일치했다.
 
이번 연구의 책임자인 미국 조지타운대 메디컬센터 알렉스 푸(Alex Fu) 부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DPP-4 억제제의 심혈관 안전성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며, “특히, 삭사글립틴이 타 DPP-4 억제제와 비교해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 증가와 관계가 없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결과”라고 말했다.
 
온글라이자는 DPP-4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인크레틴 호르몬의 활동을 촉진하는 DPP-4 억제제이다. 제2형 당뇨병 환자 치료를 위해 식사 및 운동과 더불어 사용될 수 있는 혈당조절 개선제로 2011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사용 허가를 받았다.
 
Disclaimer
현행 약사법령에 따라, 전문의약품의 식약처 허가 외 사항에 대한 효능 효과 광고는 금지 되고 있습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질환과 의약품 및 치료동향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정보의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기술된 위 사실 외 기자님의 자유와 책임에 의해 게재되는 기사에 대한 책임이 없음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