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높게 국회 비판…"무책임의 극치, 정부 비판자격 없어"

▲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며 회의를 시작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16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가 지연되는 것과 관련, "국회가 총리 인준을 하지 않고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최 총리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직후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등 총리실 간부들을 만나 "현재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및 가뭄 등 국정현안이 산적한 상황인데 이 문제를 해결할 국무총리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총리실 관계자가 전했다. 

최 총리대행은 특히 "어느 나라 국회인지 알 수가 없고 무책임의 극치", "국회가 정부에 컨트롤타워가 없고 무대책이라고 비판할 자격이 없다" 등으로 국회에 직격탄을 날렸다. 

최 총리대행은 앞서 국무회의에서도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가 뚜렷한 이유도 없이 정치적 공세로 국회가 만든 법에서 정한 기간도 지키지 않으며 인준을 지연시키고 있는 것은 정말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 총리대행은 이어 "신임 총리의 임명이 지연될수록 정부가 혼연일체가 돼 메르스 사태를 조기에 종식하고 경제 어려움을 해결하며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에 커다란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임 총리가 중심이 돼 국민 불안을 조기에 해소하고 국정 전반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인준이 절실하다"며 "하루속히 국무총리 인준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에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최 총리대행은 메르스 사태에 대해서는 "이번 주가 메르스 확산의 고비가 될 전망"이라며 "정부는 지금처럼 방역에 대한 긴장의 끈은 놓지 않되 필요 이상으로 국민 불안감이 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방미일정을 연기하고 직접 현장을 방문하시는 등 메르스 종식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계시고, 저도 일일점검회의와 여러 현장을 둘러보고 상황을 챙기고 있다"며 "메르스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조금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각 부처에서는 예정된 행사 등은 가급적 일정대로 진행하고, 장·차관들께서는 꾸준히 관련 분야 현장을 방문해 흔들림없는 정부의 모습을 국민에게 각인시켜 불안감을 해소하고 사태를 조속히 진정시키는데 앞장서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