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설명회' 무시, 공사강행 말썽

한국전력공사가 부천 관내 지중 송전선로 공사를 진행하면서 당초 부천시가 허가조건으로 제시한 주민설명회를 무시한 채 공사를 강행해 말썽을 사고 있다.
 
이에 시는 지난 2일 원미구 중동 소재 한마음 공원 내 수직구 공사현장에 대해 점용허가를 취소했다.
 
특히 시는 사업발주처인 한국전력공사 경인건설처에 부천지역의 일부구간 위치 변경과 지역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될 수 있도록 대책을 요구했다.
 
한국전력 측은 인천발전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수도권 서부지역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지하 40∼50m 깊이에 터널을 만들고 케이블을 설치하는 지중 송전선로를 6월 착공해 오는 2017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지중 송전선로는 인천에서 부천 · 서울을 거쳐 경기도 광명까지 총 연장 23.4km이고 부천지역 수직구 공사현장 예정지는 중동 한마음공원 내, 중원고 사거리, 꿈빛도서관 부지, 경인로 소사구청 맞은편 등 4곳이다.
 
그러나 한국전력은 주민설명회 개최를 조건으로 시 도로과로부터 허가를 받고나서 예정된 지난 4월 28일 주민설명회를 무시한 채 공사를 강행하다 민원에 의해 시로부터 점용허가를 취소 받고 현재 공사를 중단한 상태다.
 
주민 이모(45,남)씨는 “전력구가 지나는 곳이 도심 한가운데로 학교, 공원, 주택, 아파트 등이 포함되어 있어 아무리 지하 40-50m라 하지만 전자파 노출로 인한 시민들의 건강이 우려되는데도 제대로 된 설명회조차 없이 공사를 강행한 것은 시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또 다른 주민은 “수직구 공사현장은 안내표지판도 제대로 하지 않고 마구잡이 공사로 통행은 물론 소음으로 인한 불편도 받고 있다”며 “학생들은 물론 주민들이 안전하다는 과학적 근거 없이는 공사를 강행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부천시아파트연합회 차광남 회장은 “아무리 국가기관 사업이라 해도 충분한 주민설명회 없이는 공사를 재개해서는 안 된다”며 “선로의 90% 정도가 아파트 지역을 지나고 있어 아파트연합회 차원에서 한전, 시와 협의해 안전성의 확실한 근거와 노선변경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국전력공사 경인건설처의 한 관계자는 “주민설명회를 갖지 못한 건 사실이나 공사 전 안전성에 대한 홍보전단지를 배포했고 일부 지역을 돌면서 소규모 설명회를 가졌다”며 “왜곡된 전자파 걱정 때문에 주민들이 괜한 염려를 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 중이고 시와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도로과 관계자는 “일부구간의 위치변경 등을 요구했고 전자파와 관련된 충분한 주민설명회 등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