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시 소비·서비스업 대응책 신속 마련"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8일 오전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들이 쇼핑카트 손잡이의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기획재정부는 오늘 현재 경제상황에 대해 내수 회복세가 강화되고 있으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불확실성이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기재부는 이날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저유가로 물가 상승률이 낮은 수준인 가운데 소비를 중심으로 내수가 개선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고용 증가세가 둔화되고 수출 둔화 영향으로 생산·투자 회복이 다소 지체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기재부는 5월 소매판매에 대해 백화점과 할인점 매출을 중심으로 다소 회복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5월 백화점과 할인점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각각 3.6%, 0.3% 증가했고, 신용카드 국내승인액도 7.1% 늘었다.

5월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전월대비 0.3% 증가했고, 전세가격은 0.4% 상승했다.

5월 주택 매매거래량은 10만9천874건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40.5% 증가해 2006년 이후 5월 거래량 중 최대치를 나타냈다.

기재부는 메르스 조기종식을 위해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하고 소비·서비스업 등 분야별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대응책을 신속해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10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메르스 피해 업종에 대한 지원책을 포함한 경제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기재부는 또 엔화 약세 및 세계경제 회복세 지연 등 대외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면서 대내외 경제동향과 시장 상황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대외적 충격에 대해 선제적으로 시장안정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병환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메르스 환자가 5월 20일 처음으로 확인됐는데 5월 지표에는 메르스와 관련한 영향이 별로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6월 지표에 대한 영향은 아직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메르스로 인해 관광 등 일부 우려되는 부분이 있지만 서비스업, 소비 등 전체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