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백산 메모리얼파크 호매실 주민 건립 반대 주장에 반박자료 내놔

화성시가 비과학적?비합리적 주장으로는 건강한 미래를 만들 수 없다며, 안산·시흥·광명·부천 4개시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종합장사시설 ‘(가칭)함백산 메모리얼파크’ 건립에 반대하는 서수원 호매실 지역 주민들과 일부 정치인들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자료를 내놓았다.

화장시설에서 2~3km정도 떨어진 곳에 거주하는 호매실동 주민들이 반대하는 논리는 크게 두 가지로 첫째는 화장시설로 인한 대기오염이고, 둘째는 부동산 가격하락이라는 것.

화성시는 11일 발표된 ‘용인 평온의 숲’과 ‘수원 연화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연구원 ‘화장시설 환경 영향분석 및 관리방안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다이옥신은 담배연기의 1/22수준이 검출됐고 먼지,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량은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 정해진 법적 허용치보다 적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은과 아연, 구리 등 유해성 중금속은 검출되지 않았다며 환경문제가 기우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화성시 위생과는 밀실행정과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는 ‘장사 등의 관한 법률’에 따라 중장기 수급계획을 수립하고 후보지 선정과정에 주민들의 적극 참여와 시민 대표가 포함된 건립추진위원회에서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는 등 오히려 공개?투명행정이었다고 설명했다.

호매실 주민의견 미수렴, 정서적 피해 주장과 관련해서는 우선 장사시설이 지방자치단체장이 설치해야하는 의무시설로 분쟁조정 대상이 아니라고 분명히 했다. 또, 지속적인 언론보도로 의견을 제시할 기회가 많았고, 호매실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지만 주민설명회도 개최하려 노력했으며 민관협의회 운영 등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장시설은 각 지자체별로 소규모로 건립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보건복지부와 경기도가 지자체 공동 건립을 장려하고 있으며, 5개 시가 공동으로 화장로 13기를 이용하면 건립예산이 획기적으로 줄어 예산절감 효과도 얻을 있다고 설명했다.

단독으로 이용하는 성남시는 15기, 인천시는 20기를 운영하고 있다.

시 위생과는 “최대한의 예산과 인력을 투입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최첨단 설비를 이중·삼중으로 설치할 예정”이라며, “실시간모니터링시스템 도입, 시설개방을 통한 주민검증 등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15일 상정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변경안’과 관련 20일 매송면 숙곡리 (가칭)함백산 메모리얼파크 건립지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