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개인예방 수칙 준수 및 영유아·아동들에 대해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일본뇌염은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에 물렸을 경우 혈액내로 전파되는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급성으로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이다.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은 질병이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리더라도 물린 사람의 95%는 무증상이며, 일부에서 열을 동반하고 극히 드물게 뇌염으로 진행하게 된다.
 
뇌염으로 진행되면 초기에는 고열, 두통, 구토, 복통, 지각이상을 나타내며, 급성기에는 의식장애,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고, 회복기에는 언어장애, 판단능력저하, 사지운동저하 등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시에 따르면 하절기가 도래함에 따라 일본뇌염 예방을 위해서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물 웅덩이 등은 최대한 줄여야 한다.
 
또한, 4월부터 10월까지는 모기의 활동이 활발한 만큼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간에는 야외 활동을 가능한 자제하며, 불가피한 야외활동 시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긴 소매, 긴 바지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부터 만 12세까지의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 관계자는 “주변에 모기 유충 서식지가 있거나 모기 방제가 필요할 경우에는 관할 보건소에 알려 방제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