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과 마을환경 정비를 함께 추진해 주거취약지역 시민행복 구현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13일 맞춤형 소규모 공공임대주택과 마을환경 정비를 동시에 추진하는 ‘맞춤형 주거지원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천도시공사와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맞춤형 주거지원 서비스’는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소득수준 및 임대료를 감안해 소형 위주로 공공임대주택을 건설하고, 지역의 경제, 문화 특성을 고려해 영구임대, 행복주택, 매입임대 등 유형을 다양화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임대주택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양적 공급이 중요시 됐던 반면, 맞춤형 주거지원 서비스는 원도심의 지역 특성에 따라 소규모로 영구임대, 행복주택 등 주민 수요에 맞춘 임대주택과 마을환경 정비를 함께 추진하는 새로운 사업 유형이다.

시는 임대주택 노하우가 많은 인천도시공사와 협업하기 위해 이번에 위·수탁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한편, 각 구청으로부터 3월까지 사업대상지를 접수받은 결과 북성포구 주변 동구 만석동 43-25 일원 등 11개소가 신청됐다.

시는 신청된 11개소와 시에서 직접 조사한 국·공유지 5개소 등 총 16개소를 대상으로 현황조사 및 세밀한 검토를 거쳐 이달 말까지 시범사업 5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종호 시 주거환경정책과장은 “주거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해 추진하는 맞춤형 주거지원 서비스의 사업취지에 가장 적합한 곳을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하고 오는 6월경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