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방과후 교육 활동 지원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천)은 장애학생들의 특기 ․ 적성능력 신장과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특수교육의 무상 실현을 위해 관내 유․초․중학교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게 2015학년도 1학기 방과 후 교육활동비를 지원한다. 

4월 현재 관내 특수교육기관 방과 후 프로그램은 총 8개교, 9강좌가 운영 중에 있으며, 교육청에서는 월 550,000원 정도의 강사료,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방과 후 교육활동비는 4월부터 12월까지로 하계방학을 제외하고, 8개월간 학교 단위의 방과 후 프로그램에 지원된다. 

또한 학교 내 방과 후 프로그램 이용이 어려워 외부기관에서 체육, 공예 등의 방과 후 교육을 받는 학생에게는 개인별 방과 후 교육활동비를 지급한다. 

현재 관내에서 방과 후 교육활동비를 지원 받고 있는 유․초․중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은 565명으로 이들에게 1인당 월 최대 7만원 이내로 실제 수강료를 지원한다. 

특수교육대상자 학생과 학부모는 개인별 프로그램 참가비 신청서와 교육비 납부영수증 등을 학교에 제출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방과 후 교육활동비를 지원받고 있는 학부모는 “방과 후 교육활동비를 통해 그동안 미뤄왔던 피아노를 배울 수 있게 되었다”며, “학생이 능숙하게 치지는 못하지만, 좋아하는 음악을 배울 수 있게 되어서 요즘 정서적으로 안정감이 생긴 것 같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북부교육지원청 초등교육과 이혜경 과장은 “방과 후 프로그램이 장애학생의 특기 및 재능을 살리고, 여가생활 및 취미생활에 도움이 되어 사회통합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장애학생들이 꿈과 기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