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사업자 선정 문제있다" 수사

시흥시 신천동 문화의 거리 간판 정비사업이 3년이 지난 시점에서 사업자 선정 등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경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일 시관계자에 따르면 2012년 3월부터 12월10일까지 호현로 22번길 일원(문화의 거리)에 어지럽게 난립한 간판 349개를 철거하고 새로운 디자인의 간판 156개를 재정비사업으로 총 사업비 4억5천 7백여만원 중 30%는 자기부담으로 하고 나머지 70%는 보조금 3억6천5백여만원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간판 재정비사업은 주민제안공모사업으로 주민들이 위원회를 구성하여 업체를 공모하고 설계와 시공 능력 등을 감안하여 위원회에서 선정한 후 시공의 관리와 감독 등을 주민스스로 하여 주민들이 사업 주체로 직접 참여하는 제도다.

그러나 사업추진 과정에서 공모에 참여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던 업체가 선정됐으나   제외되고 공모에 참여했던 또 다른 업체가 최종 선정되는 등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시 공모에 참여 했던 A업체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문화의 거리 간판정비사업 공모에 자신들을 포함하여 6개 업체가 참여 했었고 컨소시엄을 통해 디자인 등 능력을 인정받아 간판정비사업에 선정을 받았다”는 것.

그러나 경쟁 공모에서 타 업체들과 비교, 최고점수의 성적으로 선정을 받고도 이를 무시한 채 문화의 거리 상인회장으로부터 일방적으로 양보하라는 말과 함께 당시 공모에 함께 참여 했던 B업체가 선정되어 사업이 비상식적으로 이루어 졌던 것으로 확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문화의 거리 간판사업은 상인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사업에 적극 참여했고 그들이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여 사업에는 하자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 밝히고, 또한 “상인위원회에서 간판설치공사에 하자가 없다고 공식입장을 밝혀 보조금이 통장에서 업체에게 정상적으로 지급된 사실을 확인했다” 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은 간판정비사업에서 최초 선정된 업체가 제외되고 탈락됐던 업체가 선정된 점, 업체와 상인회간 대가성 돈거래는 없었는지, 또 간판교체사업은 정상적으로 이루어 졌는지 등  문제점을 드려다 보기 위해 관련공무원과 업체대표, 상인회간부 등을 소환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자 일각에선 “주민제안 사업공모에서 탈락했던 업체가 공사를 시공하는 것은 시공업체와 상인회간 검은 거래가 있을 수 있고 자기부담금을 업체에 지급했다 돌려받는 수법도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철저한 사실규명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