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옹진지역 농업용수 확보 및 생활용수지원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31일「봄철 가뭄대비 급수지원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작년부터 이어진 인천지역 가뭄으로 인해 시, 군·구는 현재 합동 T/F팀을 구성·운영 중에 있으며, 상습 가뭄재해지역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해 지원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
  
현재 가뭄으로 용수 부족을 겪고 있는 강화·옹진지역의 경우 배수로와 저류지에 물을 가두고 저수지 저수율 확보와 누수 차단을 통해 농업용수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옹진군(소연평도, 소청도) 주민 식수 등 생활용수지원도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가뭄 장기화를 대비한 관정개발, 양수기 확충·지원 등 가뭄대책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한편, 인천지역 강수량은 작년 기준 평년 1,234.4mm의 66%인 781.6mm로 나타났고, 강화지역의 경우는 평년 1,346.7mm의 47%에 불과한 605.3mm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인천 저수지 평균 저수율 또한 작년 대비 50%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상수도사업본부, 소방서, 농축산유통과 등과 함께 강화군 및 옹진군(도서지역)에 급수지원을 실시하고 있는 등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가뭄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철저한 모니터링과 관계기관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국적으로 가뭄현상이 극심한 만큼 물 절약을 생활화하고 농수로 관리에도 각별히 신경써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