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장석현 후보-야권단일 정의당 배진교 '맞대결'

인천 남동구청장 선거는 새누리당 장석현(58) 후보와 야권 연대의 정의당 배진교(45) 후보의 양자 대결 구도다.

지난 5차례의 남동구청장 선거에서 여당이 3대 2로 다소 앞섰지만, 지난 19대 총선에서는 야당이 2곳을 모두 이겼다.

장 후보는 7명의 후보가 참여한 새누리당의 치열한 공천 경쟁에서 승리했다.

배 후보는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를 제치고 범야권연대 단독 후보로 나섰다.

이번 선거가 팽팽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장 후보는 정의당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정당 지지율을 바탕으로 남동구 탈환에 나섰다.

가장 최근에 실시된 지역 언론사 3곳(경인일보, 중부일보·기호일보 공동)의 여론조사에서 남동구의 정당 지지도는 새누리당 34.1%∼38.1%, 정의당 2.1%∼4%로 각각 나타났다.
그러나 두가지 여론조사에서 후보 간 지지율은 장 후보가 오차 범위에서 배 후보를 앞섰다.
장 후보는 30.9%와 35.7%로, 배 후보의 27.9%와 33.5%보다 각각 3%포인트, 2.2%포인트 우위를 보였다.

장 후보는 27일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 자수성가했다. 기능공으로 시작해 남동지역에서 30여년 기업을 운영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고 열정적으로 살았다"며 "이번 선거는 정체된 남동구로 갈 것인가, 창조경제의 시작인 행복한 남동구로 갈 것인가를 가늠할 수 있는 기회"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배 후보는 낮은 정당 지지율을 현역 구청장의 이점과 행정수행 평가 등으로 극복하는 전략으로 재선을 노리고 있다.

정당별 지지율 격차와는 달리 후보 간 지지율이 표본 오차 범위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년 간 구청장직 수행과정에 대한 긍정적 평가로 장 후보와 박빙 대결을 펼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지방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 배 후보의 구정운영 평가와 관련, 긍정적(54.2%)인 응답이 부정적(18.3%)인 응답보다 3배가량 높았다.

그는 "각종 수상 실적이 보여주듯 지난 4년 간 남동구청장으로서 지역 주민들에게 일 잘하는 구청장의 모습을 충분히 보여줬다"며 "현 구청장으로서 지역에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꼼꼼히 알고있는 만큼 지역 발전을 위한 일들을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