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2억 USD의 재원을 조성함에 따라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열려

GCF(Green Climate Fund, 녹색기후기금) 사무국은 3월 24일(화)부터 26일(목)까지 송도 G-타워에서 제9차 이사회를 개최한다. 

이번 이사회는 가브리엘 끼한드리아(페루), 헨릭 하보(노르웨이) 공동의장을 포함한 이사 24명, 대리이사 24명, 어드바이저와 옵저버 등 3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지난해 재원조성에 필요한 사업모델체계를 마련하고(제7차 이사회, ‘14.5) 반년 만에 102억 달러(USD)를 조성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열린다. 이에 이전 이사회보다 많은 관계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모델체계(Business Model Framework, BMF)란, 사업을 집행하기 위해 필요한 재원의 조달방식, 사업절차, 자금배분(지원)과 평가방법 등 일련의 운영체계를 말한다.
  
이번 이사회에서 다룰 아젠다는 총 31개로 20개는 결정사항, 5개는 정보공유, 그리고 나머지 6개는 진행에 필요한 아젠다로 구성되었다. 

그 중 가장 주목을 끄는 아젠다 중의 하나는 개발도상국 지원사업을 실재로 집행할 이행기구와 중개기관에 대한 인증이다. 이들에 대한 인증은 국가지정기구나 국가연락창구와 함께 기금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다는 의미에서 아주 중요한 작업이다. 

그리고 2015년 작업 계획을 확정하고, 사업모델을 보다 정교화하는 작업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빠르면 제10차 이사회(`15.6월) 늦어도 제11차 이사회(‘15.10월)에서는 개발도상국 지원 프로젝트에 대한 신청을 받아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GCF는 기후변화 대응에 대처하기 위해 재원을 조성하여 기후변화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에 동일한 비율(50:50)로 배분한다는 원칙을 이미 세웠다. 그리고 적응 재원의 50%는 최저개발국가, 군소도서국가, 아프리카 국가에 쓰도록 정해 두었다. 
  
국제사회는 올해 당면한 지구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크게 두 가지 합의를 앞두고 있다. 하나는 유엔은 올해부터 2030년까지 새천년개발목표를 대체하고 새롭게 추진할 지속가능발전목표를 확정하는 일이다. 

다른 하나는 오는 12월 파리에서 개최될 COP21에서 新기후체제에 대한 합의 도출이다. 

이는 선진국만 감축의무를 부담하도록 되어 있는 교토의정서와 달리 개도국까지 모두 참여하는 새로운 체제로의 전환이다. 新기후체제는 감축뿐 아니라 적응, 재정, 기술, 역량강화 등을 다루게 됨에 따라 GCF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COP21이 열릴 금년 12월 이전에 개도국 지원사업이 가시화 되면 아직 공여에 나서지 않은 국가들도 추가로 공여약속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이런 국제적 흐름 하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으며 열리는 이번 이사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개최되었던 컨벤션에 최적합한 송도컨벤시아가 아닌 사무국이 위치한 G-타워에서 열리는 점을 감안하여 회의장과 부대공간 구성, 보안운영, 의료반 운영 등에 신경을 써서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