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께 비공개 진행"…파주·연천주민 "안전 위협 막아야"


탈북·보수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시한이 다가오며 파주와 연천 등 경기북부 접경지 주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자유북한운동연합과 국민행동본부,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 탈북·보수단체는 천안함 사건 5주년인 26일을 전후해 대북전단 50만 장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의 암살을 다룬 영화 '인터뷰' 편집분을 담은 USB와 DVD를 5천 개씩 날려보내겠다고 22일 거듭 밝혔다.

풍향이 좋은 날을 골라 대북전단을 살포할 방침이며 행사는 비공개로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북한은 대북전단 살포가 예고된 뒤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 등을 통해 '대북전단이 뿌려지면 전례 없는 무력 대응에 나서겠다'며 연일 위협 수위를 높이는 상황이다.

북한은 지난해 10월 10일 실제 연천군 태풍전망대 인근 비무장지대에서 대북전단이 뿌려지자 풍선을 향해 13.5mm 고사총을 10여 차례 발포한 바 있다.

당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철책에서 1.5㎞ 떨어진 연천군 중면 횡산리 중면사무소 옆 민방공대피소와 군부대 지역에 실탄이 떨어져 주민들을 놀라게 했다.

이를 경험한 터라 대북전단 살포 재개 움직임에 파주와 연천 등 접경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그동안 탈북·보수단체는 파주 임진각과 오두산통일전망대, 김포, 연천, 강원 철원 등지에서 대북전단을 북으로 날렸다.

주민들은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막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들이 언제, 어디서 대북전단을 띄울지 몰라 답답해하고 있다.

김봉남(59) 파주 임진각상인회장은 "장사를 접고 일일이 쫓아다니며 막을 수도 없고 정부 차원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막아야 한다"며 "불안감에 일도 못하고 있다"고 불만의 소리를 냈다.

연천 주민 이신구(59)씨도 "주민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어떤 행동도 용납해선 안 된다"며 "지역의 안전과 발전을 위해 살포를 적극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이 대북전단 살포에 강하게 반발하는 것은 안전도 큰 문제지만 당장 생계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파주 통일동산에서 음식점을 경영하는 김은주(46) 상가번영회장은 "대북전단을 띄우는 날이면 서울에서 관광객이 아예 오지 않아 매출액이 3분의 1 수준으로 준다"며 "가뜩이나 경기가 어려워 장사도 안 되는 상황이라 이쪽에서 대북전단을 날리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막을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박찬호(60) 파주 문산읍 이장단협의회장은 "총탄이라도 날아오면 민통선 출입조차 못한다"며 "비공개로 한다고 해도 대북전단을 날릴 수 있는 곳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조만간 이장단 회의를 열어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25일 탈북·보수단체가 임진각과 오두산통일전망대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시도하다 진보단체와 주민이 트랙터를 동원해 막아서며 물리적 충돌이 빚어진바 있다.

한편, 정부 당국과 경찰은 살포 행사 자체는 표현의 자유에 속하기 때문에 막을 근거가 약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경찰은 다만 '주민과의 충돌이 우려되거나 안전에 위협이 될 만한 북한 움직임이 포착될 때는 행사를 막을 수 있다'는 원칙적인 방침을 세운 채 탈북·보수단체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앞서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 입장에 변화가 없다"면서도 "다만 적절한 방식으로 자제를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