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개성공단 폐쇄 전혀 고려하지 않아"

(연합뉴스 제공)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18일 방북, 북측에 임금인상 등은 남북 당국간 협의를 거쳐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기업인들은 '노동규정 개정이 강행되면 기업활동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긴 건의문도 북측에 전달하려 했지만 북측은 접수를 거부했다.

이에 따라 북한의 일방적인 임금인상 통보로 조성된 남북 간 갈등상황은 내달 10일 3월분 임금 지급을 앞두고 갈수록 고조될 것으로 우려된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을 비롯한 입주기업 대표단 14명은 이날 개성공단을 방문,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 등 북측 관계자들을 2시간가량 면담했다.

정기섭 회장은 북한 방문을 마치고 귀환한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입장은 충분히 전달했다"면서 "북측에서도 개성공단 발전을 위해 대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서로 허심탄회하게 얘기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공단 기업들이 바이어들로부터 거래 축소나 중단을 당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우려와 지난 2013년 사태와 같은 악몽이 되풀이되지 않게 해달라는 입장 등을 충실하게 전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기업 대표단이 전달하려 했던 건의문은 북측이 접수를 거부했다.

대표단이 전달하려던 건의문은 ▲북측의 일방적인 노동규정 개정은 바이어와 고객, 외국인 투자자를 포함한 입주예정기업들의 신뢰를 저버릴 것이며 ▲남북당국간 협의를 거쳐 확정하는 것이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노동규정이 강행되면 신규 기업들이 투자하지 않을 것이며 현재 가동 중인 기업들도 남측 정부의 행정조치와 고객 및 바이어의 신뢰 상실 등으로 기업활동을 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

이 건의문에는 전체 124곳의 입주기업 중 115곳이 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남측 기업인들에게 노동규정 개정은 주권사항으로 남측과 협의할 사항이 아니며 개성공단의 임금이 생계비에도 못 미칠 정도로 크게 낮은 수준이어서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또 3월부터 월 최저임금을 70.35달러에서 74달러로 인상하겠다는 방침을 기업인들을 상대로 재확인했다. 3월분 임금은 4월10∼20일에 지급된다.

한편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개성공단 폐쇄와 같은 조치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개성공단 폐쇄까지 예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사항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으며, (개성공단 폐쇄는) 남북관계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협보험 미가입 기업들이 지원대책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 "당장 정부가 어떤 조치를 취하겠다고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정부로서는 입주기업들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