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일단 특위 열고 증인 논의"…野 "논란되는 증인 미리 협의해야"

여야는 26일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계획서 작성을 위한 2차 실무협상을 벌였으나 양측간 견해차를 좁히지 못해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이었던 국조특위 첫 전체회의는 개최여부가 불투명해졌으며, 애초 여야간에 합의된 27일 국회 본회의에서의 국정조사 계획서 처리도 현재로선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와 조원진 특위 간사,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와 김현미 간사 등 4명은 전날 밤에 이어 이날 오전에 다시 만나 이견조율에 나섰으나 대상기관 및 증인 채택 문제에서 간극을 좁히지 못했다.

새정치연합은 국조 계획서에 구체적인 조사 기관과 증인을 명시할 것을 주장한 반면에 새누리당은 일단 국조 특위를 열어 위원장과 간사 선출을 마친 뒤 증인 채택 문제 등을 논의하자고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협의를 마친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증인채택 문제에서 진전이 없다"며 "계획서 단계에서 기본적으로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미리 협의해서 특위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게 하자는 입장인데 새누리당은 구체적인 증인을 계획서에 넣을 수 없다고 맞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개별적인 증인에 대해선 일절 언급이 없고, 증인을 국조 계획서에 넣은 전례가 없다고 주장해 협의가 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는 과거 경험으로 볼 때 결국 국조를 무산시키려는 의도라고 볼 수밖에 없다"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위에서 (증인 논의 등 구체적인 문제를 결정)하는게 맞다"면서 "특위에서 채택해야하는 것인데, (별도 채널에서) 미리 얘기하는 것은…"이라며 당의 입장을 추후 설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원진 특위 간사도 "특위에 권한을 줘서 모든 문제를 하도록 해야지 특위 뒤에 당이 서면 안 되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전날 여야 수석 회동에서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을 포함한 청와대 참모진과 정홍원 국무총리, 남재준 전 국정원장, 전·현직 안전행정부 장관 등을 국조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여야는 이날 오후 다시 실무협의에 나설 계획이지만 여야간 견해차가 워낙 커서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