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평경찰서 교통안전계 경장 김정식

필자는 교통경찰관으로 하루 종일 도로를 순찰하며 교통소통이 어려운 지역에서는 교통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목전에 법규위반 차량에 대한 단속과 함께 교통사고 처리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업무를 하다보면 가장 우려스럽고 걱정스러운 것은 목숨을 걸고 무단횡단하는 보행자이다.

교통경찰 한명이 하루 20건이 넘게 무단 횡단하는 사람을 발견하게 되니 하루에 얼마나 많은 시민이 목숨을 담보로 차도를 넘나들고 있을까?

필자는 무단횡단하는 사람들을 발견하게 되면 도로교통법위반(무단횡단)으로 범칙금 3만원을 현장에서 통고처분 하려 하지만, 20건 중 13~14건은 어르신이니 범칙금 보단, 현장에서 무단횡단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계도하는 것으로 끝내는 경우가 많다.

얼마 전 기사에서 한국의 교통사고 사망자 숫자가 36년 만에 5000명 이하로 감소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하지만 제도적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사망사고 발생률 1위라는 오명은 씻지 못 하고 있으니, 우리나라 시민들의 준법정신을 문제로 들지 않을 수가 없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교통사고 사망자의 절반 이상이 무단횡단으로 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가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발생한 시내 교통 사망사고 70건을 분석한 결과 36건(51%)가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고였다.

특히 이 중 60대 이상 고령자가 23명(68%)에 달했다니, 노인들의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사고예방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경찰 합동 무단횡단 단속 강화,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 어르신 교통안전교육, 택시 안전운전 대책 마련, 교통사고 발생시점 개선, 교통 사망사고 경보제 시행 등이 포함된 ‘2015년 교통사고 줄이기 대책’을 발표했다.

또한 편도 2차선 이상 주요 간선도로와 교통사고 다발지점 등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무단횡단 단속에 나선다고 한다. 

또한 노인종합복지관, 노인정 등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 통해 어르신 무단횡단 예방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를 비롯하여 인천도 교통사고 줄이기에 대책을 내놓고 있으며, 그 중 빠지지 않는 항목이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사고 줄이기’이다.

조금만 더 빨리 가려는 생각과 괜찮겠지 하는 안일주의가 본인을 비롯하여 정상적으로 운행하던 운전자에게도 치명적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무단횡단이다. 

작은 것 또한 지키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통해 우리나라가 하루 빨리 사망사고 발생률 1위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기를 교통경찰관으로서 간절하게 빌어본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