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박물관 오는 14일 재개관, 웹툰 전시 체험 전시 등 상설전시 새 단장

365일 상상력으로 가득한 한국만화박물관(이하 박물관)이 봄맞이 개편으로 새 단장을 하고 오는 14일부터 관람객을 맞는다.
 
부천에 위치한 한국만화박물관은 상설전시관과 기획전시관을 모두 개편하고 3월 2일부터 13일까지 임시휴관 끝에 14일 재개관한다.
 
새롭게 개편된 내용으로는 한국만화 100년사 중 현대사 전시를 보강하여 웹툰 전시 코너를 신설했다. 웹툰의 역사와 진화, 서사, 연출 등의 테마로 전시되며 웹툰 작품으로는 <미생>, <그대를 사랑합니다>, <신과 함께>, <이말년 씨리즈> 등 2003년부터 2010년까지의 웹툰 작품 중 웹툰 고유의 스크롤 연출의 발전과 전개를 볼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한다.
 
특히 근대 만화 전시에 비해 비중이 작았던 70~80년대 만화 전시물을 교체, 보강했다. 70년대 만화 전시로는 길창덕, 신문수, 윤승운 작가의 명랑만화 원화와 성인만화 원화, 신문 및 잡지 등은 물론 70년대 유명 단행본인 클로버문고와 <소년중앙>, <어깨동무> 등의 잡지가 전시된다.
 
80년대 만화 전시로는 당시 큰 인기를 끌었던 주요 작품들이 전시된다. 이현세 작가의 <공포의 외인구단>, 이상무 작가의 <달려라 꼴찌> 등의 스포츠 만화와 황미나 작가의 <이오니아의 푸른별>, 신일숙 작가의 <아르미안의 네딸들> 등의 순정만화, 이진주 작가의 <달려라 하니>, 김수정 작가의 <아기공룡 둘리> 등의 대표 명랑만화 전시가 추가된다.
 
체험전시 부분으로는 기존의 인기 체험공간이었던 라이트박스 체험 코너를 총 16석 규모로 확대하여 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다.
 
제1기획전시실도 <김원빈 기증자료 특별전-주먹대장展>으로 관람객을 맞는다. 우리만화사의 최장수 캐릭터로 꼽히는 주먹대장을 재조명하는 이번 전시는 김원빈 작가의 기증 원화를 중심으로 한 전시와 1958년부터 92년까지 주먹대장 캐릭터의 변천사 및 작품 콘티 등이 전시되며 주먹대장 캐릭터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됐다.
 
또한 박물관 상영관에서는 3D 애니메이션 <도라에몽 스탠바이미>가 절찬 상영된다. 사상최초 3D로 만나보는 도라에몽으로 우리가 몰랐던 도라에몽의 처음과 마지막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기존 <달똥달똥 달똥빵>을 상영했던 4D 상영관 도 새로운 상영작인 <변신싸움소 바우>를 상영한다. <변신싸움소 바우>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지역축제인 청도 소싸움대회를 모티브로 제작된 작품이며 오감을 만족시키는 4D 상영으로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만화박물관은 이번 재개관을 맞아 관람객 할인 이벤트, SNS 깜짝 이벤트, 경품 증정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재개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박물관 홈페이지(http://www.komacon.kr/comicsmuseum) 및 담당자(032-310-3043)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