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달간 30여명 투입 100여개 교육지원청·학교 대상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9일부터 6월 말까지 3개월여간 각 교육지원청과 공·사립 학교를 대상으로 '5대 부패취약분야 특정감사'를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5대 부패취약분야는 방과후 학교, 사학, 기간제교사, 학교운동부, 계약 등이다.

감사는 감사관실 직원 34명이 투입돼 25개 지역교육청과 100여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그동안 기간별, 분야별로 특정감사를 진행한 적은 있지만 5개 부패취약분야를 설정하고 대규모 인력을 일시에 투입해 감사를 벌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재정 교육감이 취임해 김거성 한국투명성기구 회장을 개방형 직위 감사관으로 발탁한 이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대대적인 감사여서 결과가 주목된다.

이번 감사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14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최하 점수를 받는 등 매년 반부패 청렴도 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것이 계기로 작용했다. 

방과후 학교 분야에서는 위탁운영업체 선정과정의 적성성과 강사비 부당 수령 등을, 사학 분야에서는 인건비 재정결함보조금 집행 적성성과 수익용 기본재산 운영실태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기간제교사의 채용실태와 보수지급 적절성 및 차별 여부, 학교운동부의 후원회 조직 운영과 경비집행 투명성 여부, 각종 계약 관련 부조리와 계약제도 운영실태 등도 집중 감사 대상이다. 

감사 방식도 종전과 다르다. '닥치고 조사'를 통한 징계나 신분상 처분보다는 이해관계인들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해 제도를 개선하는 데 역점을 둔다.

이를 위해 이달 20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이해관계인들과 사전 접촉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의견수렴 대상은 일선 교사부터 기간제 직원, 계약업체 관계자 등을 망라한다. 

이어 4월부터 교육지원청과 학교를 직접 방문해 6월까지 감사를 진행한 다음 협의회와 워크숍을 거쳐 8월께 5대 부패취약분야 종합개선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부패취약분야의 핵심 원인과 문제점을 분석해 분야별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파급해 경기교육의 청렴도와 책임성을 끌어올리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