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는 야간 자율학습 등으로 늦게 귀가하는 학생들 의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학교길 LED 가로등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올해부터 2017년까지 3개년 계획으로 추진되는 ‘범죄로부터 안전한 학교길 만들기’ 프로젝트는 장석현 구청장의 공약사업으로 상대적으로 어둡게 느껴지는 기존 나트륨등을 에너지 절감효과가 큰 고효율 친환경 조명기기인 LED 가로등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구는 지난해 학교, 도서관, 교육청 등 관련기관에 공문을 보내 신청접수를 받았으며 신청 학교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올해는 석정여고, 석정중, 인천남고, 소래초, 남동중, 담방초, 상인천중, 남동고 8개교 주변도로를 우선 사업대상지로 선정해 2.4㎞ 구간에 142개의 LED 가로등을 설치하게 된다. 

특히 금년에 시행되는 LED 가로등 사업은 기존 가로등 양방향시스템을 활용, 평상시엔 120W 밝기를 유지하다가 통행차량과 보행자가 적은 심야시간대엔 80W로 가로등 밝기를 33% 낮춰 에너지 및 전기요금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아이디어 사업임을 엿볼 수 있다.

한편, 내년도 사업지 선정은 올 9월경 신청접수를 받아 현장조사 후 어둡고 개선이 시급한 장소를 우선적으로 선정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구는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