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문원동 주민센터가 내달부터 ‘복지 통장제’를 운영한다.

복지 통장제는 소외계층 현장을 잘 아는 통장에게 어려운 이웃의 소식을 알릴 수 있는 임무를 부여하고 복지역량을 개발시켜 생활고를 겪고 있는 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여 틈새 없는 촘촘한 복지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문원동은 복지통장을 적극 활용해 복지사각지대 없는 문원동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민간 자원과 공조체제를 강화해 생활고를 겪는 가구에 대해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저소득층 주민에 대해 정기적인 안부확인으로 위기상황을 상시점검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세부추진계획으로 매월 10일을 ‘복지 소통의 날’로 정해 임시통장회의를 갖고 발굴 실적 및 서비스 지원결과를 보고토록 할 계획이다. 통장 임시회의에서는 관리대상자 모니터링 실시 및 사례 질의응답, 피드백 실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복지지원 요청자 서비스 지원?연계 등에 관해 논의하게 된다.

또 매월 복지통장으로 하여금 상담 및 안부확인 등 운영실적을 제출하도록 할 방침이다.

가정방문은 13명의 통장이 관내 독거어르신과 중증장애인, 만성질환자 등 87명을 대상으로 연중 수시 또는 정기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정옥희 문원동장은 “복지통장들과 동 복지담당자들이 함께 힘을 모아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 주민들을 적극 발굴해 민간 복지자원을 활용해 체계적인 서비스를 펼치겠다”며 “보살핌이 필요한 이들을 알고 계시거나 찾으시면 즉각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