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숙박업계 세금납부 연장 추진

▲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 활성화' 당정협의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덕중 국세청장, 신제윤 금융위원장,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현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세월호 참사 이후 위축된 내수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상반기 재정집행을 7조8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생경제활성화 당정협의에 참석, "이번 사고는 우리 사회 곳곳에 수십 년간 쌓인 비정상적인 관행과 광범위한 안전불감증, 잘못된 기업문화가 합쳐 발생한 비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 부총리는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 안전 시스템을 근본부터 바로잡겠다"며 "세월호 사고 이전의 대한민국과 이후의 대한민국이 완전히 다른 나라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세월호 이후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여행·숙박업계 어려움이 확산될 경우 어렵게 살린 경제회복의 불씨가 약회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는 가운데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경제회복 모멘텀을 강화하도록 상반기 재정집행 기준을 7조8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도 작년보다 7조4천억원 확대해 146조6천억원이 공급될 계획"이라며 "여행, 운송, 숙박업계에 대해 세금 납부기간을 연장하고 자금 지원 등을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또 "안산, 진도 등 피해지역 어민과 영세사업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면서 "세금 납부기간 연장, 현장금융지원반을 통해 금융 애로 해소 지원 등을 차질 없게 추진하고 요식업체에 대해 신·기보 특례지원과 긴급 운영자금 지원 등을 신설하는 등 자금 지원을 확대해 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