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업으로 행복한 교실 만들어요!

인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철구)은 2월 6일(금) 대회의실에서 2015학년도 중학교 컨설팅장학지원단 활동을 희망하는 교사 및 수석교사 등 40여 명을 대상으로 2014년도 컨설팅장학 평가회 및 수업컨설팅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 날 ‘수업컨설팅 역량강화를 위한 수업 분석 및 비평’이란 주제로 강의한 육태화 교장(예일고)은 “수업이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교과학습의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컨설턴트는 교과와 학생 및 교수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컨설팅을 요청한 교사와 컨설턴트가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는 대화를 통해 차이를 극복하고 인식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장학위원으로부터 수업컨설팅을 받은 이가영 교사(용현여중)는 사례 발표에서 “심층적인 수업컨설팅을 통해 자신의 수업 방식을 돌아보면서 보다 자신 있게 수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였다. 

한편 컨설팅장학은 단위학교에서 요청하는 교수․학습지도, 진학․학력관리, 교직실무 및 교육과정 운영 등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전문적·심층적인 장학 활동을 전개하여 교육의 질이 향상되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사의 교수․학습지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업 컨설팅장학의 경우에는 1단계로 장학지원단으로부터 교수․학습지도안 컨설팅을 받고, 2단계에서는 학교방문 수업 관찰과 수업 분석이 이어지며, 그 결과를 토대로 동교과협의회를 통해 개선해야 할 부분과 우수한 내용 등을 중심으로 의견 교환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