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 3∼4층 수색 집중, 구조팀 "'에어포켓' 발견 못 해"
-검·경 수사, 선사·오너 일가 주변으로 전방위 확대 
-단원고 임시분향소에 각계 각층 추모 행렬 이어져


수사본부는 선박 운항 및 검사, 출항전 선박 점검 등과 관련해 한국해운조합 관계자 등 16명을 불러 조사했다.물살이 평소보다 크게 약해지는 소조기가 끝나감에 따라 세월호 침몰 사고 8일째인 23일 민·관·군 합동구조팀의 실종자 수색작업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수사결과에 따라 사법처리 대상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수사본부는 선박 안전검사를 맡은 한국선급, 선박 설계·정비 업체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검토해 선박 증축과 유지·관리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었는지 파악하고 있다.

또 카카오톡 메시지 분석, 승무원 소환, 시뮬레이션 등으로 사고 상황을 재구성하는 작업도 지속하고 있다.

부산지검은 선박검사와 인증을 담당하는 한국선급(KR)을 비롯해 해운업계의 전반적인 비리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부산지검은 한국선급의 선박안전검사 과정에서 청탁과 금품 거래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인천지검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종교단체와 청해진해운의 실소유주 이자 전 세모그룹 회장인 유병언(73)씨의 자택을 포함해 관계사 및 단체 1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유 전 회장의 서울 서초구 자택, 인천 중구 청해진해운 사무실, 강남구 역삼동 계열사 (주)다판다 사무실 등으로 알려졌다.

지검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조만간 유 전 회장 일가와 계열사 임직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대검찰청은 이날 연안부두가 있는 관할청에 지시, 여객선 화물 결박 상황 및 승선 정원 기준 준수 여부 등을 동시 점검했다.

이와 별도로 금융감독원은 청해진해운의 지주사인 아이원아이홀딩스를 포함해 청해진해운, 천해지, 아해, 다판다, 세모, 문진미디어, 온지구, 21세기, 국제영상, 금오산맥2000, 온나라, 트라이곤코리아의 대출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들은 세월호와 관련된 관계사이거나 계열사들이다.

국세청도 전날 최대주주인 ㈜천해지 등 청해진해운 관계 회사 4곳을 대상으로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사고 현장에서는 탑승객이 많이 몰려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에 대한 집중적인 수색이 이뤄졌다.

구조대는 선박의 산소공급 장치에 에어호스를 연결한 투구 모양의 장비 '머구리'를 활용, 3∼4층 선수와 4층 선미·객실을 집중적으로 수색했다. 바지선을 이용해 50여명을 동시다발로 투입하고 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구조팀이 3∼4층 다인실을 집중적으로 수색했지만 에어포켓(선내 공기층)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안타까운 소식을 전했다.

이날 오후 3시 현재 사망자는 150명이다. 생존 소식은 아직 없다.

기대를 모았던 원격조종 무인잠수정(Remotely-Operated Vehicle·ROV)과 무인탐사 '게 로봇'(크랩스터) 등은 많은 방해물 등으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철수했다.

수색이 8일째 이어지면서 잠수사 10여명은 마비 증세나 피로누적을 호소하고 있다.

안산 단원고 희생 학생들을 위해 이날 오전 9시 안산올림픽기념관에 마련된 임시분향소에는 각계 각층의 추모행렬이 이어졌다. 안산에서만 이날 하루 학생 25명의 영결식이 엄수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