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과정 전문가·교원 연합포럼…범교과 학습주제 폐지 주장도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과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국가교육과정 개정이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맞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상은 대구 심인중학교 교사는 13일 새교육개혁포럼과 한국교육과정학회가 대전 호텔리베라 유성에서 여는 '국가교육과정 현장교원-전문가 연합포럼'에 앞서 배포한 발표문에서 자유학기제를 위한 수업방법 개선을 강조했다.
 
자유학기제는 중학생이 한 학기 동안 지필시험에 대한 부담없이 토론, 동아리. 진로탐색 등의 활동에 집중하는 제도다.  

유 교사는 "과학 교과의 경우 실험·실습·현장체험을 강화하고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개인 및 조별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수업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며 자기 평가 외에 동료 및 학부모 평가를 활용하는 등 평가 주체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자유학기제를 위해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평가방법 개선, 수업 개선 등이 선결돼야 한다며 "교사는 항상 반성적 사고로 자신의 수업을 되돌아보며, 학생들 중심으로 사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두정(충남대학교)·백남진(이화여자대학교) 교수는 교육과정 개정에 자유학기제에 대한 지침이 명확히 제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학생에게 기존의 교과학습 부담은 그대로 주고 여기에 더해 진로탐색이라는 또 하나의 부담을 주지 않도록 자유학기제 시행에서 학교 평가를 어떻게 해야할지 구체적인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말했다. 
 
포럼에서는 교과 내용을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조영종 천안부성중학교 교장은 "현재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으로 제시된 범교과 학습 주제들은 어느 것 하나 교과 수업으로 학습 가능하지 않은 주제가 없다"며 범교과 학습 주제의 전면 폐지를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작년 9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에서 범교과 학습주제를 현행 39개에서 15개 정도로 줄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조 교장은 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학생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선택시간 축소 및 필수교과 신설 억제,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 도입, 기간제 교사의 특별채용 법제화 등도 제안했다.
 
김경자 국가교육과정개정위원회 위원장과 온정덕 경인교육대학교 교수는 "고등학교 교과별 필수이수단위는 최소 수준으로 설정해 진로에 따른 학생의 과목선택권과 단위학과의 특성화된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권을 제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교육과정 개정이 정권 교체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김두정·백남진 교수는 개정 교육과정은 현 정권의 중반에 완성되고 새로운 수능 체제는 현 정권 이후 적용된다며 "정권이 바뀌면 개정 교육과정의 시행이 중단되고 수정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개정 방향은 정권 교체로부터 자유롭게 일관성을 견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국가교육과정 개정에 관한 '전문가중심 포럼'을 3차례, '현장교원중심 포럼'을 4차례 각각 진행했다.  
 
교육부는 포럼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고 앞으로 토론회, 공청회 등을 거쳐 개정 교육과정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