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클럽 등 활동 늘어 사고위험 증가 대비

경기지역 각급학교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학교에서 병원으로 신속하게 옮기는 응급이송체계가 구축된다.

경기도교육청은 '2015 경기교육 기본계획' 83개 과제 중 하나로 학교 응급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사고자에 대한 병원 이송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8일 밝혔다.

사고 발생 때 학교에서 병원까지 원스톱 응급치료 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든 교직원에게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다.

 
도교육청이 학교 응급의료체계 구축에 나선 것은 교내 안전사고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학교안전공제회 통계를 보면 도내 학교 안전사고 건수는 2011년 1만3천693건에서 2012년 1만6천695건, 2013년 1만9천792건으로 매년 3천건씩 증가하고 있다. 

전국 대비 사고 비율도 2011년 23.2%, 2012년 23.8%, 2013년 26.2%로 높아지고 있다. 

2013년 사고유형별로는 관절염좌(삠), 골절, 열상(찢어진 상처), 치아손상 등 4대 사고가 94%에 이르고 그중에서 관절염좌가 37%로 가장 많다. 이는 학생들의 활동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게 도교육청의 분석이다.

특히 학교체육활성화 추진정책에 따라 지난해부터 스포츠클럽 활동이 강화되고 각종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늘어나면서 학교마다 보건실이 북적거리고 있다.

24학급 이상 중고교의 경우 많을 때에는 하루 100명 안팎이 보건실을 찾을 때도 있어 보건교사와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만으로 감당하기 어렵다고 도교육청의 한 장학관은 전했다. 

도교육청은 환자 이송 지연으로 사망 또는 장애로 이어지는 사례가 없게 보건보조인력을 확보하거나 재정 여건상 어려우면 기존 교직원 조직을 활용하는 대응 방안을 마련해 9월 2학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앞서 도교육청이 지난달 마련한 '사고대응 일이삼 매뉴얼'에서는 교내 사고가 발생하면 보호자에게 사고발생 상황과 상태를 상세히 전달하고 의료기관에 대한 요구가 있는지 물어볼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도교육청은 교직원 대상 응급처치교육을 의무화한 학교보건법을 근거로 소방서, 지역119안전센터 등과 연계해 보건체육 교사는 매년, 그 외 교직원은 3년에 한 번 이상 4시간씩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행한다.

교육부 지원사업 공모에서 선정된 학생안전체험시설(양평)이 건립되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한 관계자는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시간 확보, 지역사회학습장 안전교육과정의 이수과목 인정 추진 등 학생 대상 안전관련 수업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