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이재정 교육감이 추진하는 3월 1일자 조직개편안에 대해 실망스럽다며 비판적인 견해를 내놓았다.

이달 초 새 집행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진보 성향 교육감의 정책에 대해 작심한 듯 쓴소리를 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6일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안에 대한 입장' 자료를 통해 "'학교현장을 섬기고 지원하는 교육행정 체제'라는 슬로건을 실현하기에는 매우 미흡하고 혁신교육의 성공적안 정착을 바라는 교사와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실망스럽다"고 주장했다. 
 
조직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걷어내려고 노력한 점은 인정할만하지만 개편안을 면밀히 살펴보면 우려할만한 부분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전교조는 우선 "77명의 본청 하위직을 재배치하면서 고위직(일반직 3급 1명·4급 6명, 장학관·연구관 5명)은 증원했다"며 "눈 가리고 아웅 식 발표"라고 지적했다.

직속기관 개편과 관련해서는 "기간제 교사 해고, 교사 정원 축소, 학교기본운영비 삭감 등 현장에 고통을 전가하고 비정규직을 손쉽게 해고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려 했다"면서 학생야영장의 민간 매각, 교육정보기록원 인력 재배치, 교육연수원과 율곡교육연수원의 통합 등이 개편안에 빠진 것을 두고 교육재정 확보 의지가 의심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핵심공약 수행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 신설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이 필수인데 혁신교육지구협력사업은 학교정책과에 맡겨 손발이 맞지 않은 격"이라고 평가했고, 교육지원청에 센터 통폐합을 맡긴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것"이라고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아울러 "출범 반년이 지났는데 '이재정호'에는 선장만 보이고 선원은 안 보인다"면서 인사제도의 혁신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