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경쟁 부분 포함 총 24편 논문 발표

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한복)은 지난 10일 오후 1시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제1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경기교육종단연구(GEPS)는 경기도 내 초·중·고 학생들의 발달 상황을 추적 조사하기 위해 2012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사이다.

이번 행사는 “경기교육종단연구”자료를 활용하여 경기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정책 효과와 교육 현황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경기교육종단연구 1~2차년도 수집 자료를 활용하여, 교사 경쟁 부분 외 5개 주제(혁신학교, 정의적 특성, 시민의식/진로, 학부모 참여/학교적응/비행, 학업성취/교사) 관련 논문이 발표된다.

교사 ‘경쟁 부분’은 경기도 초·중·고 교원으로 이루어진 연구자의 논문 발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최우수 논문과 우수 논문에 대한 시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우수 논문은 9시 등교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한 소래초등학교 교사 양민석(논문명 : 아침식사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선정됐으며, 우수 논문은 야탑고등학교 교사 이동배(논문명: 학교조직 활력풍토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로 선정됐다.

 ‘주제별 발표’는 경기도 교원뿐만 아니라 대학 및 연구기관의 교수와 대학원생 등 일반연구자가 참여하는 논문 발표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