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규상 편집국 국장대우(이천지역 담당)

이천시 중리지구 택지개발사업은 시작한지 10여년이 넘도록 지지부진한 상태이며 이 지역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는 물론 집수리조차 제대로 못해 큰 불편을 겪고 있어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체결한 협약을(MOS) 취소하고 개발이 다소 지연되더라도 주민들을 위해 차선의 방법을 선택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막대한 예산(총사업비 5천 2백 88억원, 이천시 부담 1천2백 40억원)이 소요되는 큰 부담을 안고 있지만 언제까지 주민들의 재산을 묶어 놓고만 있을 수도 없지 않는가 하는 것이 이 지역 주민들의 바람이다. 

중리지구 택지개발로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은 1만 2천 5백 43명이며 4천 6 백46세대가 고통을 겪고 있는 실정을 감안할 필요가 절실한 실정이다. 당초 예상했던 대로 61만㎡(약 20만평)가 개발에 묶여 있어 고통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지배적인 여론이다.

현재 이 사업은 LH-KDI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착수해 지난달 20일 결정을 내릴 예정이었으나 다시 검토라는 명목으로 금년 말일께나 결정이 날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이는 사실상 사업자체가 어렵다는 것을 암시해 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당초 이 사업은 행정타운 및 특수전사령부와 연계된 미니신도시 건설로 경기 동남부 중심도시의 면모를 갖춘 인구 35만 계획도시 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으로 추진된 것이다. 정부당국은 지방자치단체의 과중한 부담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사업이 지연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천시 예산이 5천 8백억원인데 택지개발사업에 자치단체가 1천 2백억원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해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이천시가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재원마련책으로 채권을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이는 무리라는 정부의 판단에 의해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사업의 문제점이 돌출되면서 주민들만 피해를 입고 있으며 심지어 계획을 철회하라는 여론도 없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나 지구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을 지난해 받아 놓은 상태이며 곧 실시될 것으로 이천시는 예상했으나 정부의 재검토라는 복병을 만나게 된 것이다. 이에 더 이상 사업을 미룰 수도 없고 취소할 수는 더더욱 없는 것이며 이천시 자체로 늦은 개발을 감수하더라도 차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하는 주민들의 바람이다. 

개발이 늦어도 사업이 착수된다면 주민들의 불편은 크게 해소 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조병돈 시장의 공약이기도 한사업이어서 어떠한 방법으로라도 개발이 착수되지 않으면 조 시장의 공약은 먹칠을 하게 될 수 있어 조 시장의 용단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항이다. 이를 고려해 관계자들과 다시 한 번 사업의 시기와 차선의 방법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지 않는가 한다.

이는 이천시의 경제발전과 직결되어 있는 사업임을 조시장은 깊이 인식해 빠른 결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